- 로컬 공간과 월드 공간
여러 점들이 모여 하나의 물체를 생성
물체는 (0,0,1)을 중심으로 상대적인 위치로 나타내어 짐
이 물체를 그리는데 사용하는 공간을 로컬 공간(Local space)이라고 함
게임은 플레이어가 움직이며 공간을 탐험하는데 이 별도의 공간을 월드 공간(world space)이라고 함
게임 스테이지는 월드 공간의 바탕 위에서 로컬 공간을 가지는 물체들이 선형 변환되어 덧 씌워진 상태로 구성
- 모델링 행렬
세 가지 아핀 변환 S, R, T은 아래의 순서로 적용하는 것이 좋음
M = TRS
이동이나 회전을 먼저할 시 모델의 위치나 모양이 의도치 않게 될 수 있음
게임 엔진은 크기, 회전, 이동만을 받아 이를 행렬로 만들고 위 순서를 지켜 적용
매 프레임마다 씬에 속한 게임 오브젝트들의 최종 트랜스폼 정보가 확정되어야
로컬 공간에 있는 메시 정보로부터 점을 변환해 최종 삼각형이 그려짐
따라서 게임은 두 단계를 거쳐 한 프레임이 형성 된다.
- 게임 로직 단계: 게임 오브젝트들의 트랜스폼을 확정
- 렌더링 로직 단계: 로컬 공간을 기준으로 저장된 메시들을 월드 공간으로 재배치 후 렌더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