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각함수

ㅋㅋ·2022년 7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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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수학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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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직각삼각형의 삼요소
    밑변 높이 빗변

  • 삼각비
    sin, cos, tan

  • 삼각함수
    삼각비를 집합의 관점에서 함수로 나타낸 것
    정의역: 실수 집합
    공역: -1 ~ 1

  • 삼각함수의 성질
    사인 함수는 축을 기준으로 포개면 반대 값을 가지게 됨
    코사인 함수는 축을 기준으로 대칭으로 값이 같음
    탄젠트 함수는 cos(90°\degree), cos(270°\degree)일 때 해가 존재하지 않음 (zero division)
    tan=sin/costan = sin / cos
    sin2+cos2=1sin^2 + cos^2 = 1

  • 반지름 r인 원에 위치한 좌표 분해
    r(cos, sin)=(rcos, 0)+(0, sin)r \cdot(cos,\space sin) = (rcos,\space 0) + (0,\space sin)

  • 표준 기저 벡터
    e1 = (cos0°\degree, sin0°\degree) = (1, 0)
    e2 = (cos90°\degree, sin90°\degree) = (0, 1)


  • 각도법
    원을 360개로 나누어 표현
    360인 이유 => 약수가 많음

  • 호도법
    반원의 호의 길이는 pi인데, 이때 원호의 길이가 1일 때의 각도를 1rad로 정의
    180 (도) = pi (rad)
    1 (도) = pi / 180 (rad)
    1 (rad) = 180 / pi (도)


벡터의 회전
2차원 공간에서 두 기저 벡터의 크기가 1이며,

직교하는 상태와 방향을 유지하며 변형하는 것을 회전 변환이라 함

θ\theta만큼 회전 시 기저 벡터 e1 = (cosθ\theta, sinθ\theta), e2 = (-sinθ\theta, cosθ\theta)가 된다.

v = (x, y) = x \cdot e1 + y \cdot e2

v' = x \cdot (cos, sin) + y \cdot (-sin, cos)
= (xcos - ysin, xsin + ycos)


삼각함수의 역함수

역함수를 구하기 위해서는 전단사 함수여야 하는데

삼각함수는 전단사 함수가 아님, 역함수를 구하기 위해서는 정의역의 값을 제한해야 함

사인의 정의역 => [-pi/2, pi/2]

코사인의 정의역 => [0, pi]

탄젠트의 정의역 => (-pi/2, pi/2)

아크코사인의 치역 [-pi/2, pi/2]

아크코사인의 치역 => [0, pi]

아크탄젠트의 치역 => (-pi/2, pi/2)

사인, 코사인, 탄젠트 값을 알고 있을 때 그 값이 몇 도인가 유추 가능

=> 하지만 pi ~ 3/2pi 구간은 정의역에서 모두 제한했기 때문에 유추할 수 없음

=> 아크탄젠트를 응용

아크탄젠트
=> 탄젠트는 θ\theta 일 때의 값과, θ+π\theta + \pi 일 때의 값이 동일하다.
=> x 값이 양수일 경우 아크탄젠트의 치역과 동일
=> x 값만 음수일 경우 각도는 (pi/2, pi) 사이
=> x 값과 y 값이 모두 음수일 경우 각도는 (pi, 3/2pi) 사이


극 좌표계 (Polar coordinate)
(x, y) => (r, θ\theta)

데카르트 => 극 좌표 변환
r = x2+y2\sqrt{x^2 + y^2}
θ=atan2(y, x)\theta = atan2(y,\space x)

극 => 데카르트 좌표 변환
x = rcosθ\theta
y = rsinθ\the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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