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은 대부분 화면을 통하여 새로운 공간을 보여주고,
이를 위하여 공간과 공간의 변환이 이루어짐
이러한 공간 변환을 설명하는 이론이 함수라고 할 수 있음
함수
집합 X의 모든 요소가 집합 Y에 1:N 대응
정의역 (Domain)
집합 X
공역 (Codomain)
집합 Y
치역 (Range)
집합 X에 대응하는 Y의 부분 집합
전사
공역 = 치역
단사
정의역과 공역의 요소가 1:1로 대응
전단사
전사 + 단사
곱집합 (Cartesian Product)
집합 A와 집합 B의 원소를 순서쌍으로 묶어 구성하는 집합 => 튜플(a,b)로 이루어짐
합성함수
집합 X와 Y가 함수 관계이고, Y가 집합 Z와 함수 관계 일때,
집합 X와 Z를 합성 함수로 나타낼 수 있음:
항등함수(Identity function)
정의역과 공역의 요소가 같은 함수: i
역함수(Inverse function)
공역에서 정의역으로 대응하는 함수 (전단사를 만족해야 역함수가 존재)
함수와 역함수의 합성 함수는 항등함수가 된다.
합성 함수의 역함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