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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은 정신줄 놓고 멍 때리는 것도 필요하다.

[데이터베이스] Key란?

데이터베이스 Key 데이터베이스에서 각 ROW를 구분하는 유일한 식별자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키는 테이블에서 하나 이상의 열로 값은 유일하고 불변해야한다. 키는 데이터 정합성, 검색, 수정, 삭제등의 작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 데이터 정합성 : 데이터가 올바

5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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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베이스] 정규화

정규화(Normalization) 정규화라는 단어는 정보처리관련 자격증을 준비했거나 DB설계를 한번이라고 해봤다면 들어봤을 법한 이론이다. 간단히 이야기하면 테이블간에 중복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정규화를 통해 데이터의 무결성을 유지하면서 DB용량을 줄일

7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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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Transactional 이란?

작성계기 JPA를 공부했다면 잘알지는 못해도 반드시 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이다. 하지만 내가 아는 트랜잭션은 데이터베이스상의 하나의 작업단위정도로만 알고 있었다. 하지만 조사해본 결과 트랜잭션은 내가아는 것 이상으로 복잡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에 트랜잭션의

7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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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의존성 주입

회사 프로젝트 혹은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Controller든 Service든 반드시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게 의존성 주입이라고 생각한다. 의존성 주입은 사람들마다 말이 다른데 나는 일단 Spring Boot로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사람으로써 의존성 주입에 대해서

2025년 1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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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 HTTP란?

말하자면 HTTP란 웹 환경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한 프로토콜로 이미 지식은 알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본인이 잘알고 있다고 평소에 생각하고 있다면 다시한번 확인하여 본인이 정말로 잘알고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을 거친다, 그런의미에서 웹에서 가장 기본적인 지식중에 하나인

2025년 1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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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IoC / DI 컨테이너

나는 Spring Boot를 주로 사용하면서 IoC 컨테이너와 DI 컨테이너에 대해 정리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았는데 IoC와 DI는 스프링계열 프레임워크에서는 정말 중요한 내용이기에 이번에 정리를 해보고자 작성하게 되었다.IoC는 제어반전이라는 의미로 객체의 생성,

2025년 1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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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VScode 실행환경 관리하기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갑자기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내가 만든 프로젝트를 AWS 아니면 개인 서버를 구축하여 실행시키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운영하게 될 텐데 문제는 운영환경마다 properties 파일의 내용은 전부 다르고 매번 배포할 때마다 하나하나 값을

2025년 1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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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PA] Entity 객체 생성 시 주의사항

JPA를 사용했다면 무조건 Entity 객체를 만들어봤을 것이다. 그런데 Entity객체를 생성하는데 주의사항이 존재했다. 나 또한 예전에는 내가 사용한 방식이 문제점인지 모르고 사용했었는데 지금은 하나하나 주의하면서 생성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Entity객체를 생

2025년 1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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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PA] 2차 캐시

2차 캐시란 2차 캐시는 JPA에 있는 기능중에 하나로 간단히 이야기하면 중복되는 요청이 들어올 시 최초에 들어온 요청은 영속성 컨텍스트에 있는 쿼리문을 실제 DB Table에 실행시켜 값을 가져오지만 2차 캐시를 사용하면 최초의 요청은 DB를 직접 조회하고 똑같은 요

2025년 1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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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U] L1, L2, L3 캐시

예전에 JPA의 이론과 관련하여 글을 작성한 적이 있었다. 거기서 JPA의 특징 중의 하나가 2차 캐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었다. 그래서 2차 캐시를 사용하면 동시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라고만 알았지 정확히 L2 캐시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째서 L2 캐시를 쓰면

2025년 1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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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mory] 메모리의 구조

작성하게된 계기 갑자기 메모리에 대해 작성해서 당황할 수 있다, 하지만 메모리에 대해서는 정말 정리하고 싶은 내용이었고 또한 백엔드 개발자로써 메모리를 알아야한다고 생각하는데 어디인지는 정확히 모르나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의 메모리관리를 제대로 못하여 결국 메모리 overflow가 발생한 사례를 들었다. 이 사례만으로도 백엔드 개발자가 어째서 메모리에 대해 ...

2025년 1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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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게시글 50개 달성!!!!!

작년 2024년 블로그를 시작하고 드디어 게시글이 50개 돌파했습니다. 처음에 티스토리에서 velog로 플랫폼을 옮겼을 때 솔직히 많이 늦은 게 아닌가 생각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다르게 생각해 보니 하루빨리 옮겨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작년에는 일하던 직장을 살기

2025년 1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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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PA] 테이블간의 관계표현

연관관계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웹 어플리케이션중에 테이블을 단일 테이블로 사용하는 서비스는 별로 없을 것이다. 그렇기에 보통은 테이블끼리 연관을 지어서 사용하여 효율성을 높이는 방식을 많이 사용한다. 그래서 MyBatis같은 Mapper는 직접 SQL문을 작성하기 때문

2025년 1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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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actoring] SNS 로그인 리펙토링

## 작업계기 OAuth2.0기술에대해 이론을 정리하던 중 예전에 개발한 OAuth2.0을 활용한 SNS로그인 코드를 보게 되었고 기존코드는 FeignClient을 사용하여 엑세스 토큰 및 유저 정보를 불러오는 방식을 사용했다, 하지만 기존의 코드를 분석해보니 다음과

2025년 1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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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Auth1.0 vs OAuth2.0

Oauth란? Oauth란 무엇인가? 흔히 타 사이트에서 보던 SNS로그인 이것들이 바로 Oauth 인증 프로토콜이다. 좀 더 자세히 이야기하자면 현재 사용되고 있는 SNS인증은 Oauth2.0 방식이다. (해당 화면은 사람인 로그인 페이지 화면으로 구글, 네이버,

2025년 1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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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빌더 패턴 디자인

빌더 패턴의 디자인? 빌더 패턴의 이론적 지식을 공부하던중에 빌더 패턴도 두 가지의 디자인 종류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GOF에서 소개하고 있는 빌더 패턴과 이펙티브 자바에서 소개된 빌더 패턴이 있다. 이펙티브 자바 빌더 패턴 : 인자가 많을 때 사용하고 객

2025년 1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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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마무리하며

올 해 2024년은 나에게도 주변에도 다사다난 했던거 같다. 올해 중순에 일하던 직장을 살기위해 그만두게 되었고 취업활동을 해도 별로 좋지 않았다. 처음에는 일을 그만두고 마냥 좋지는 않았다. 내가 책임을 회피한거 같아서 후회하기도 했다. 그래도 내가 살기위해서 선택한

2024년 12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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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빌더 패턴

작성계기 작성계기는 지금까지 빌더패턴이 어떤 의미인지 제대로 모른체 사용해왔다는 것이 가장 충격적이었고 너무 Lombok에 의존하여 코드를 작성한거 같아 이번 기회에 빌더패턴에 대해 정리해보고 @Builder 어노테이션을 사용한 코드와 @Builder 어노테이션으로 만

2024년 12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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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제네릭(Generic) 심화

시작하기에 앞서서 지난글에는 제네릭이란 무엇이고 제네릭을 기본적으로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 보았다. 그렇다면 이제 약간 심도깊게 알아보겠다. 원래는 제네릭 와일드카드도 같이 소개하려고 했다. 하지만 제네릭의 내용을 한 게시글에 정리하기에는 너무 많아서 둘로 나누어 정

2024년 12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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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제네릭(Generic) 기본

지금까지 Spring Boot를 하면서 제네릭을 사용할 일이 거의 없다고 생각하여 거의 신경을 쓰지 않고 있었다. 회사다니던 시절에도 제네릭은 사용할일이 사실상 없었고 또한 구글링을 해도 제너릭을 사용하는 코드가 거의 없었다. 나가 죽어라 과거의 나 하지만 세상에나 내

2024년 12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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