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프로젝트 4일차

EricHan·2022년 9월 1일
0

팀프로젝트

목록 보기
4/5

어느덧 4일차가 되었다.

다들 벌써 목요일이 되었다는 사실에 놀랐었다.(그만큼 정신없었다는거)

수업 할 때보다 체감상 훨씬 피곤한것 같다. 그도 그럴 것이 정규 수업 과정 때는 적절한 쉬는 시간이 있어 누구도 그 시간 까지 할여해서 공부를 하진 않았지만, 팀프로젝트가 시작되고 나서 부터는 해야할 것들은 꾸준히 늘어나는데 정해진 쉬는 시간이 없다보니 다들 피로가 누적되는 것 같다.

다행히 든든한 팀원들이 곁에 있어서 담당하고 있는 API를 짤 때 막히는 부분이 생기면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 거기다 서로 git으로 각자 pull을 날릴 때마다 추가적으로 짧은 시간동안 code review 시간을 가져서 최대한 실수를 줄일 수 있게 되니 혼자 로직을 짤 때보다 훨씬 안정성 있고 빠르게 코드를 짤 수 있게 된 것 같다.(사실 그만큼 짤 코드들도 늘긴 했다)

전체적인 API docs들이 만들어진 후 테이블 마다 연관 된 API들을 묶어서 팀원 수로 나누니 인당 15~16개의 API를 짜면 되도록 나왔다.

그 중에 우리 수업 과정 중 배운 내용을 가장 많이 써먹을 수 있겠다 싶었던 테이블이 게시물 과 댓글,대댓글 을 만드는 담당이였는데, 사다리 타기를 잘 골라 그 역할은 내게로 왔다.

맡게된 후 어제 부터 로직을 짰었지만, 생각보다 게시물에 연관된 테이블 갯수가 많았고, 짜면 짤 수록 추가적으로 만들어야 할 API 갯수가 늘어나서 머리가 아파왔다...

하지만 이 프로젝트에서 가장 메인이 되는 테이블의 API를 짜고 있다는 사실에 힘들더라도 완벽히 완성됬을 때 느낄 카타르시스를 생각해서라도 열심히 짜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음주까지 기본이 되는 메인 API를 완성 할 계획이기 때문에 내일 까진 어떻게 해서라도 게시물과 관련된 CRUD는 완성 시켜야 될 듯 하다.

추가로 조장님의 괭장한 인맥으로 웹디자이너 분을 구했는데, 효과는 엄청났다!

이미 현업에서 웹디자인을 하고 계신 분에다가 전 기수의 팀프로젝트를 같이 진행해본 경험이 있어서 그런진 모르겠지만, 프론트가 짜준 와이어 프레임과 디스코드를 통한 간단한 소통을 통해 무슨 장난감 만지듯 뚝딱하고 반나절 만에 메인페이지 프로토타입을 완성해주셨는데, 엄청 마음에 들었다.

profile
desarollito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