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der Unity Debug

강동현·2024년 8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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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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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실무에서 Rider를 사용하게 되었다.
  • 학생따리였던 나는 VS만 사용했고, 디버깅도 일일히 로그를 찍어 확인했다.
  • 다만, 사수분의 조언대로 디버깅에 대해 공부하고, 자주 사용하며 프로그래밍 해보려고 함

중단점(Break Point) 지정

  • 디버깅시작 이자
  • 정지해서 보기 원하는 시점에 포인트를 클릭해 중단점을 지정
  • 중단점 지정하는 것이 곧 디버깅 실력
    = 버그를 빨리 찾을 수 있는 능력
  • 단축키: F9

디버깅 시작

  • 오른쪽 끝에 존재하는 무당벌래 또는 디버깅 버튼을 클릭한다.
  • 처음 디버깅을 하면, 창이 뜨는데 Enable을 선택
  • 단축키: F5

디버깅 확인

  • 정상적으로 디버깅이 시작되었다면, 중단점체크 표시가 출력

디버깅

  • 디버깅이 정상적으로 시작되면, 원하는 중단점에서 멈출 것
  • 데이터들의 흐름을 봐야 한다.
  • 해당 지점에 도착했을 때, 중단점 옆에 화살표가 나타남
  • [★]원하는 변수마우스를 가져다대면 현재 변수 값출력

상세 정보

  • 자세한 정보는 하단 창에서 확인 가능
  1. 다음 스텝: F8
    • 현재 실행중인 라인에서 다음 라인으로 넘어감
  2. 함수 진입: F7
    • 현재 라인에 함수 호출이 있을 경우 그 함수의 내부로 들어감
  3. 함수 탈출: Shift + F8
    • 실행중인 함수를 완료하고, 호출한 지점으로 돌아감
  4. 스텝 건너뛰기: Alt + F9
    • 다음 중단점으로 이동
  5. 디버깅 종료: Shift + F5
  6. 현재 중단점까지의 stacktrace

그 외 추가 단축키

  1. 모든 중단점 활성화/비활성화: Ctrl + Alt + F9
    • 설정된 모든 중단점을 한 번에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
  2. 디버그 창 열기/닫기: Alt + 5
    • 디버그 창을 열거나 닫음
    • 여기서 변수 값, 콜 스택 등을 확인
  3. 실행 재개: F5
    • 현재 중단점에서 다음 중단점까지 실행을 재개
  4. 조건부 중단점 설정: Ctrl + Shift + F9
    • 특정 조건이 만족될 때만 동작하는 중단점을 설정
  5. 평가식 추가: Ctrl + Alt + W, A
    • 선택한 변수나 표현식을 감시 목록에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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