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셋(asset) + 번들(bundle)
1. ArrayList > 가변 배열 C++ Vector와 유사 Object 타입 저장 => 모든 자료형 저장 가능 ArrayList 장점 ArrayList 단점 속도가 느리다. 2. HashTable 키와 값으로 구성된 해시 테이블 C++ map과 유사 Obje
이미 아는 잡다한 지식 생략 1. 클래스는 참조 타입: =(대입 연산자) 사용 시, 포인터의 주소를 옮김 2. base: 클래스 멤버 함수 내부에서 부모 클래스를 가리킴 3. this: 클래스 멤버 함수 내에서 자기 클래스를 가리킴
함수나 클래스를 박싱 언박싱으로 인한 성능 감소가 없는 상태에서 여러 종류의 데이터 타입을 다룰 수 있도록 하는 방식접근제한지정자 리턴값 함수명<템플릿 매개변수...>(매개변수 목록...)\* 템플릿 매개변수의 T는 마음대로 설정 가능(A, B, KEY, VALU
C++보다 간단\[] 사이에 , 개수 조절로 차원 설정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은닉성에 따른 부산물private 선언 후 변수 접근 방식을 유도하기 위해 사용일반적으로 Property는 사용하고자 하는 변수의 대문자로 시작하는 변수명으로 선언한다.접근 제한이 걸린 변수를 함수를 통해 접근 & 수정하는 방식이다.value 키워
유니티에선 컴퓨터가 읽는 주석인 Attribute를 지원1\. SerializeFieldprivate, protected 변수를 직렬화해 인스펙터에 표시2\. Serializable커스텀 클래스(사용자 정의 클래스), 구조체를 직렬화해 인스펙터에 표시3\. Header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 왜 C# 태그에 있나? -> C# 코드로 배웠으니까 매우 많이 배웠고, 알았지만, 아주 중요한 내용을 복습한다는 의미로 수행 1. 객체지향이란? > 모든것을 객체로 표현하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클래스에서 객체를 찍어내는 방식의 기법 2. 객체지
필드 or 메소드가 인스턴스가 아닌 클래스 자체에 소속되도록 함클래스 자체에 소속되므로 단 한 개만 존재static 변수 + static 함수클래스 명을 통한 접근객체 접근 X메모리에 고정됨C\`\`\`cspublic class Monster{ public static
선형 보간법을 말한다.두 점(시작점/끝점) 사이의 무수한 점들을 추정하기 위해 직선 거리에 따라 비례적으로 계산하는 방법정보가 없는 두 점 사이 값을 예상하는 방법Unity는 다양한 Lerp 함수를 지원한다.1\. $$Mathf.Lerp(min, max, ratio)
1. DOTween? > tween: 오브젝트의 시간당 변화 or 두 지점을 이어주는 뜻 Unity에서 움직임을 보다 편리하게 설정해주기 위한 라이브러리 아래 전처리문 등록 필수 2. DOTween 계열 DOTween은 아래 계열 함수로 분리된다. 0. DOTween
델리게이트 : Delegate > Delegate = 대리자 함수 객체(Pred)처럼 사용된다 함수의 주소값을 가지고 함수를 대신 호출 선언된 델리게이트는 타입(클래스) 참조형(Reference) 타입 주소 값 연산 수행 _myDelegate(델리게이트 변수)는
이름이 없는 함수일회용 함수람다 함수 선행 과정사용처: 델리게이트의 인자로 함수를 전달할 때 사용C\* 시그니처(Signature): 함수의 매개변수 목록 + 반환 값익명 메소드 정의매개변수가 없는 버전의 익명 함수매개변수가 있는 버전의 익명 함수람다 함수은 익명 메소
이벤트 핸들러 : Event Handler > 보통 이벤트를 만들 때, 대표적으로 대명사처럼 자주 쓰인다. 사실 Unity 이용 빈도보다 다른데서 사용하는 빈도가 크긴 함 미리 선언된 델리게이트 System 헤더파일에 존재 using System; 필수
Action > 미리 선언된 델리게이트 1. EventHandler 2. Action 3. Func 매개변수와 리턴값이 없는 미리 선언된 델리게이트 Action의 장점 델리게이트의 복잡한 선언 과정을 간소화 Action의 한계 매개변수가 없고, 반환
데이터 요소를 하나씩 리턴순회 방문지연 호출: 다음 호출이 있을 때까지 대기C\* 코루틴 이해를 위해 선행 필수Enumerator 타입을 반환하는 GetEnumerator() 함수Enumerator 클래스 조건bool MoveNext()을 반드시 가져야 함object타
참조 타입 변수에 객체를 할당하지 않은 채로, 해당 객체를 참조하면 Nullexception 에러 발생매우 귀찮다.. 아니 참조하고 없으면 참조 안해주면 되는거 아니야?위 아이디어의 개념이 Nullablenull 값이면참조 Xnull 값이 아니면 정상 참조
C++의 ref, val 타입에 따른 특성을 구현값(Value)에 의한 호출구조체값 복사 발생원본에 영향 X스택 할당참조(Reference)에 의한 호출클래스값 참조 발생원본에 영향 O힙 할당힙의 주소를 스택에 가지고 있고, 스택에 저장된 힙의 주소를 통해 접근주의St
0. Intro : 예시 사용 코드 > 1. Array > 고정 길이 배열 1-1. Sort > 두 items code에 따라 오름차순 정렬 1-2. Foreach 1-3. Exists 1-4. TrueForAll 1-5. Find 계열 1-6. 얕은 복사
Language Intergrated Query데이터를 질의하고 조작하기 위해 일관되고, 직관된 문법가독성과 표현력타입 안정성 및 컴파일 검사코드 재사용성C1\. Query 구문DB SQL과 같은 선언방식2\. Method 구문함수식 Query 사용from: 어떤 데이
쓰레드와 유사메서드의 \*\*제어권\*\*을 유니티에 반환하고, 특정 조건이 되면 재개하는 기능MonoBehaviour를 상속해야 한다.코루틴은 IEnumerator 타입을 반환하는 함수StartCoroutine(IEnumerator)을 통해 호출제어권을 넘긴다(양보=
스모닝 풀엔 저글링들이 거주한다.
모든 자료형을 담을 수 있는 최상위 자료형모든 데이터 자료형의 부모참조 타입bject 클래스기 때문에 당연기본 자료형 + 사용자 정의 자료형(Struct/Class)박싱(boxing) 수행스택 메모리의 데이터를 힙 메모리에 할당하는 과정언박싱(unboxing)힙 영역
운영체제 안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실행 파일 담긴 데이터 및 코드가 메모리에 적재되어 동작하는 것프로세스는 반드시 하나 이상의 쓰레드로 구성운영체제가 CPU에 시간을 할당(일을 시키는)하는 기본 단위운영체제가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한 스케줄링 단위과거까지의 프로그래밍은 m
비동기 프로그래밍 툴 코루틴과 유사 코루틴과 비교 Unitask 장점1: 제로할당: 힙 할당이 발생하지 않음 장점2: 속도가 빠르다. 단점: 라이브러리 임포트 필요(프로젝트의 빵이 커짐) Coroutine 장점: 별도 라이브러리 필요 X 단점: 힙 할당 측면에서 손
실무에서 Rider를 사용하게 되었다.학생따리였던 나는 VS만 사용했고, 디버깅도 일일히 로그를 찍어 확인했다.다만, 사수분의 조언대로 디버깅에 대해 공부하고, 자주 사용하며 프로그래밍 해보려고 함디버깅의 시작 이자 끝정지해서 보기 원하는 시점에 포인트를 클릭해 중단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