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camp-team project] Day 1 기획, 역할분배, 디자인 레이아웃 넘기기

·2022년 8월 29일
0

CodeCamp_team project

목록 보기
2/13

제발 안오게 해주세요 기도 천만 번했던 팀플 1일차!
다행히 팀원분들이 다들 부지런하셔서 OT 끝나자마자 기획안 투표를 진행했다

온더룩 클론코딩 + 추가 기능으로 당첨!!!

레이아웃 얼른 잡고 디자이너 미동댕동님께 빨리 넘겨드려야 할 것 같아서 쉬지 않고 달렸다...

[오전 스케줄]

  • 9시 ~ 9시 반 : OT
  • 9시 반 ~ 12시 : 아이디어 공유, 투표 진행, Github repository 권한 수정, gitmoji 설치
  • 12시 ~ 13시 : Frontend, Backend 기술 스택 정리, 주요 기능 중요도에 따라 1차 ~ 3차 분류, 작업시간 픽스, commit message 형식 픽스, branch 이름 형식 픽스

다행히 백엔드 분들과 원활한 소통을 통해서 전체적인 그림이 바로 그려졌다!
너무너무 배가 고팠기 때문에 점심을 먹고 와서 레이아웃 짜기를 바로 시작했다.

[오후 스케줄]

Figma로 페이지별로 프론트가 각자 나눠서 레이아웃을 짜니 생각보다 금방 짜졌다.
다른 팀원분들께서 와이어프레임을 추가해주시는 동안, Github repository 기본 세팅을 했는데...
역시나 무서웠던 Github는 날 배신하지 않는다

📌 Github 사태

처음부터 master, release, develop branch를 다 따고 repository에 push했더니 내가 스스로 꼬이기 시작했고,
그렇게 생긴 repository를 성급하게 fork해보시죠! 라고 했던 나 때문에 한 번 더 꼬였다ㅎㅎ

쩔쩔 매고 있다 결국 git master님께 SOS를 쳐서 "기존 branch를 새로운 commit으로 엎으시죠"란 얘길 듣고 엎었으나...
내가 git을 두 개를 중복해서 등록했는지 폴더 안에서 뭔가 꼬이고 말았다.

그냥 내가 판 repository라면 그냥 repo를 지우고 새로 파면 되겠지만,
학원에서 파서 준 repo라 삭제하고 다시 팔 수도 없었다...

repo 자체를 초기화 하고 싶었는데 구글링을 해도 내 의도대로 초기화되는 방법은 나오지 않았고,
나란 민폐녀는 backend반 git master님에게까지 손을 뻗어버렸다.
내 키보드에 손을 얹자마자 쇽쇽쇽 다 해결해주셨고, 난 또 똑같은 실수를 안하려고 develop branch를 제외하고 모든 branch를 일단 지웠다...ㅎㅎ

Github 사태로 얻은점

  1. 하나의 폴더 안엔 git이 하나만 존재해야 한다.
  2. 일단은 branch를 develop 하나만 파고, 배포할 때 branch를 추가해서 작업하자
  3. git remote add origin 'fork해온 repo'는 내가 fork해 온 복사본? 같은 느낌의 repository 연결이고, 팀원분들과 merge된 새로운 파일을 가져오기 위해선 git remote add upstream '원래 존재하는 상위 repo'를 해줘야한다.
    이렇게 진행할 경우 git remote -v로 확인하면 origin과 upstream 두 개가 확인된다.
    내가 작업한 파일은 git push origin develop으로 기존처럼 진행하면 되고, merge된 최신화된 파일들은 git pull upstream develop으로 가져와주면 된다!

📌 역할, 규칙, 계획 정하기

폭풍같은 Github 사건이 지나가고, 정신을 겨우 차려 프론트엔드 팀원들끼리 역할과 규칙, 계획을 잡았다.

내가 맡은 역할은 정말정말 많은 것 같지만,, 전체 레이아웃 잡기도 포함되어 정말정말 많은 것 같지만,,
그래도 도전해보려고 한다!
(나름 팀장이니까...)

평소에 그냥 아무거나 막 지어서 push 했던 commit message를 gitmoji를 활용하고 규칙을 잘 지켜 협업하는 자세를 키워봐야겠다!

📌 내일 할 일 정하기

디자인은 수요일 13시까지 해주기로 했고, 그 전까지 CSS를 잡기엔 너무 맨땅에 헤딩같아 배포를 먼저 하기로 했다
Docker 개념이 아직 확실히 잡히지 않았는데 과연 될지 모르겠다ㅠ
Docker랑 AWS 공부하면서 배포가 원활히 잘 진행되었으면!

배포가 완료되면 관리자 페이지 관련해서도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관리자 페이지는 평소에 거의 써보질 않아서 아직 감이 잘 안온다..!

profile
개발을 개발새발 열심히➰🐶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