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기초 (1)

혀니앤·2021년 1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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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저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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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tyFlower를 개발하기에 앞서 Unity에 대해서 공부하고, C#의 기본 동작을 C와 대조하여 이해한다

(골드메탈- 유니티 기조 강좌)

오브젝트의 라이프사이클

MonoBehaviour 인터페이스? 상속

전체 사이클

초기화(1,3) -> 활성화(2) -> 물리(3) -> 게임로직(4,5) -> 비활성화(7) -> 해체(6)

  • 함수(전부 void 함수)
  1. Awake() 함수 // 오브젝트가 생성될 때 한번 실행, 게임 초기 세팅

  2. OnEnable() : 게임 오브젝트가 활성화되었을 때. 플레이어의 로그인

  3. Start() // 게임이 실행될 때 한번 실행

  1. FixedUpdate() : 물리 연산을 업데이트함. 1초에 50번 고정적으로 실행. CPU를 많이 사용함. 고정적으로 프레임을 유지함

5 Update() : 게임 로직 업데이트, 60 프레임. 상황에 따라 덜 실행될수도 있음

  1. LateUpdate() : 모든 업데이트가 끝나고 마지막으로 호출. 캐릭터를 따라가는 카메라, 후처리 담당 (update->LateUpdate 순서)

  1. OnDisable() : 게임 오브젝트가 비활성화된 상태일 때

  1. OnDestroy() : 해체 과정. 어떤 데이터나 오브젝트가 삭제됐을 때 실행되는 함수

키보드 입력

* 키보드 이벤트 프로퍼티 (누르면 true)

  1. Input.anyKeyDown //아무키나 눌렀을 때

  2. Input.GetKey //누르고있는 키보드

  3. Input.GetKeyDown // 누른 키보드

  4. Input. GetKeyUp //누르고 있다가 손을 뗐을 때의 키보드

* 키보드 입력

KeyCode.(자판이름) //누른 자판의 코드

★ 엔터는 KeyCode.return

마우스 입력

  • 마우스 버튼 입력
  1. Input.GetMouseButtonDown(0) // 0이 왼쪽 마우스, 1이 오른쪽 마우스 ( 0 | 1 )

  2. Input.GetMouseButton(0) // 누르는 중

키설정 활용

Edit-project setting-Input Manager 에서 기본 설정 입력값을 받을 수 있음

  1. Input.GetButton("Jump") // Jump행동에 해당하는 버튼을 클릭하면 그에 따른 액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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