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5] 3. 스프공장 제작

JG's Development Blog·2023년 1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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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셉

  • 이 게임은 오픈월드로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지만 예상 플레이타임을 30분으로 설정하였기 때문에 넓으면 곤란하다.
  • 따라서 스프공장을 가까운 곳에 배치하여 농장 다음으로 플레이어가 이동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개발 진행

  • 먼저 대략적인 크기를 설정하였고 어울리는 벽 에셋들을 찾기로 하였다.
  • 실사적인 방향으로 개발하기로 하였기에 외부는 배틀그라운드의 건물들을 참고하고, 내부는 실제 공장의 설계도를 참고하면 더욱 현실적으로 나타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다.

1. 전체적인 틀 구성

2. 공장 천장 골조 제작

  • 공장하면 떠오르는 것이 커다란 지붕을 받쳐주는 천장 골조라고 생각하여 메가스캔의 에셋을 이용해 구현해 보았다.
  • 이때 이 골조는 따로 구할 수가 없어서 선반 같은 에셋을 활용하였다.
    이용한 에셋은 이것이다.
  • 원래는 이러한 철제 선반이였지만 모델링모드의 PlnCut, Pattern 등을 활용하여 천장 골조를 구현할 수 있었다.

3. 건물 외벽 정리 및 내부 공간 분리

  • 건물에 머터리얼을 입히고 내부 공간을 분리하였다. 이제 에셋들을 적절하게 배치하는 일만 남았다.

4. 에셋 배치

  • 공장은 에픽게임즈의 마켓플레이스에서 무료에셋 'FactoryEnvironmentCollect' 의 도움 덕에 좋은 에셋들을 많이 활용할 수 있었다.

  • 스프공장이라는 컨셉에 맞게 에셋을 활용하고자 실제 공장 내부 사진을 참고하여 배치하였다.

<참고 사진>


  • 이밖에 구글의 여러 사진들을 이용하여 에셋들을 배치하였다.




5. 공장 배경 모습

  • 완성된 공장의 전체적인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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