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CI] Scenario-based Design
Scenario-Based Design Process
- 요구 분석 단계
- 사용자들의 일하는 방식에 대한 이해를 얻기 위함
- 필드 연구, 사용자 분석
- 이를 기초로 문제 시나리오를 제작
- 디자인 단계
- 기술적 측면 HCI 이론과 가이드라인 등을 토대로 시스템을 디자인
- 사용성을 분석해 나가는 과정에서 반복되는 디자인 행위가 나타남
- 활동, 정보, 상호작용 시나리오를 작성함
- 제작과 평가 단계
- 시나리오를 통해 제안된 시스템 프로토타입의 제작과 평가가 이루어지는 단계
디자인 단계에서 세 가지 시나리오
- 활동 시나리오(activity scenario)
- 작업을 통하여 발생할 수 있는 사용자의 가상 활동 시나리오를 통하여 사용자의 구체적인 목적과 요구 사항 분석, 그리고 시스템의 기능에 초점을 맞춤.
- 사용자의 활동 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측면도 고려해야함.
- 정보 시나리오(information scenario)
- 사용자 그룹에서 발생하는 행동들에 대한 정보의 구조화 및 계층화를 통해 사용자의 목적 및 요구 사항을 스크린상에 시각적으로 보여 주고 표현하는 데 초점을 맞춤.
- 구체적인 정보 설계 시나리오를 작성하는데 유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
- 상호 작용 설계 시나리오(interaction scenario)
-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자가 취하는 물리적 행동들과 이에 대한 시스템의 반응에 초점을 맞춤.
- 사용자의 목적, 직조작, 피드백, 최적의 상호 작용 패턴, 융통성 등과 관련하여 시나리오를 기술
Scenario
- 문제 시나리오
- 상세 시나리오
- 다양한 요소들이 같이 작동되는 상황을 묘사
- 시나리오 단계에서는 Task의 논리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목적
- 프로토타입의 작성 및 평가에 활용
- Scenario elements
- Setting
- Actors
- Task goals
- Plans
- Evaluation
- Actions
- Events
Why Scenarios?
Claim Analysis
- 시스템 개발, 사용자 중심의 SW 개발에서 모든 요구 사항을 미리 명세화하는 것은 매우 어려움
- SBD에서는 요구 분석의 결과가 정확한 요구 명세서가 아니라 문제 시나리오임.
- 영향도 분석(claim analysis)
- 가상 사용자들에게 영향을 주는 상황들에 대한 특징을 기술 및 그 장단점을 분석하는 것
- 각 시나리오에서 파악된 시스템의 기능이나 제원 중에서 사용자 행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를 파악하고, 이들이 각각 어떤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는 것
'+' : 해당 기능 제공 시 장점 기술
'-' : 해당 기능 제공 시 생길 수 있는 단점 기술
- 시나리오에서 드러나는 시스템 요소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다.
- benefits
- 사용자가 시스템을 사용하는 방법,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 가능
- 긍정 및 부정 시나리오를 통해 균형 잡힌 시각을 가질 수 있다.
- 다른 비슷한 시나리오에 적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