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 Scrum

윀주호·2023λ…„ 3μ›”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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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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πŸ“– Scrum, "Agileν•˜κ²Œ μΌν•œλ‹€?"

μš°λ¦¬λŠ” μœ„μ˜ λ¬Έμž₯이 μ–΄λ–€ μ˜λ―ΈμΈμ§€ 생각해야 ν•  ν•„μš”κ°€ μžˆμŠ΅λ‹ˆλ‹€.
μ• μžμΌν•˜κ²Œ μΌν•œλ‹€λŠ” 것은 신속함을 기반으둜, 짧은 μ‹œκ°„(μŠ€ν”„λ¦°νŠΈ)을 λ°˜λ³΅ν•˜λ©΄μ„œ ν”„λ‘œλ•νŠΈλ₯Ό λ§Œλ“œλŠ” 방법을 λ§ν•˜λ©°,
μ• μžμΌ 기반 λ°©λ²•μœΌλ‘œλŠ” 슀크럼, XP, LEAN λ“± 체계가 ν™•μ‹€ν•œ μ—¬λŸ¬κ°€μ§€ FrameWorkκ°€ μ‘΄μž¬ν•©λ‹ˆλ‹€.
이번 μ‹œκ°„μ—λŠ” κ°€μž₯ 많이 μ“°μ΄λŠ” Scrum ν”„λ ˆμž„ μ›Œν¬μ— λŒ€ν•΄μ„œ μ•Œμ•„λ³΄κ² μŠ΅λ‹ˆλ‹€.

λ¨Όμ €, Agile Survey에 λ”°λ₯΄λ©΄, Agile 적용 νŒ€ 쀑에 66%κ°€ Scrum 방식을 μ±„νƒν•˜μ—¬ μ§„ν–‰ν•˜κ³  μžˆμŠ΅λ‹ˆλ‹€.
그만큼, Scrum은 "Agileν•˜κ²Œ μΌν•œλ‹€."을 λŒ€λ³€ν•˜λŠ” 힘이 μžˆμ„μ§€λ„ λͺ¨λ₯Έλ‹€.

Scrumμ—μ„œμ˜ PM은 Product Owner라고 λΆˆλ¦°λ‹€. POλŠ” 슀크럼 νŒ€μ˜ ν”„λ‘œλ•νŠΈ κ°€μΉ˜λ₯Ό κ·ΉλŒ€ν™”ν•΄μ•Ό ν•˜λŠ” μ±…μž„μ„ 가지고 있고, 고객문제 μ •μ˜, λΉ„μ¦ˆλ‹ˆμŠ€ μ΄ν•΄κ΄€κ³„μžμ˜ Align 등은 POμ—κ²Œλ„ μ€‘μš”ν•˜λ‹€. μŠ€ν¬λŸΌμ— λŒ€ν•΄μ„œ λΆ„μ„ν•˜κ³  μ΄ν•΄ν•˜μ—¬, κ²½ν—˜μ„ μ λ¦½μ‹œν‚¬ ν•„μš”κ°€ μžˆμŠ΅λ‹ˆλ‹€.


πŸ™‹πŸ»β€β™‚οΈ Scrumμ΄λž€ λ¬΄μ—‡μΌκΉŒ?

μš°μ„  μŠ€ν¬λŸΌμ€ μ›λž˜ λŸ­λΉ„ κ²½κΈ°μ—μ„œ μ‚¬μš©λ˜λ˜ μš©μ–΄μž…λ‹ˆλ‹€.
λŸ­λΉ„μ—λŠ” 슀크럼(Scrum) λŒ€ν˜•κ³Ό 라인 아웃(Line Out)μ΄λΌλŠ” 두 가지 κΈ°λ³Έ λŒ€ν˜•μ΄ μžˆμŠ΅λ‹ˆλ‹€.
이 쀑 μŠ€ν¬λŸΌμ€ λ°˜μΉ™μœΌλ‘œ 인해, κ²½κΈ°κ°€ μ€‘λ‹¨λ˜μ—ˆμ„ λ•Œ μ“°λŠ” λŒ€ν˜•μž…λ‹ˆλ‹€.

"νŒ€μ΄λΌλŠ” 단어가 μ£ΌλŠ” 의미λ₯Ό 개발 νŒ€μ— μ μš©ν•˜μ—¬ 효율적인 μ„±κ³Όλ₯Ό μ–»κΈ° μœ„ν•΄" μŠ€ν¬λŸΌμ΄λΌλŠ” 이름을 λΆ™μ˜€λ‹€κ³  ν•©λ‹ˆλ‹€.
이제, Scrum이 μ§„ν–‰λ˜λŠ” 슀크럼 ν”„λ‘œμ„ΈμŠ€μ— λŒ€ν•΄μ„œ μ•Œμ•„λ³΄κ² μŠ΅λ‹ˆλ‹€.

슀크럼 ν”„λ‘œμ„ΈμŠ€μ˜ 핡심은 짧은 주기라고 λΆˆλ¦¬λŠ” μŠ€ν”„λ¦°νŠΈμž…λ‹ˆλ‹€. μŠ€ν”„λ¦°νŠΈλž€ "반볡적인 개발 μ£ΌκΈ°"λ₯Ό μ˜λ―Έν•˜λ©°,
Scrum ν”„λ‘œμ„ΈμŠ€λ₯Ό 진행할 λ•Œμ—λŠ” μŠ€ν”„λ¦°νŠΈλ₯Ό κΈ°μ€€μœΌλ‘œ ν•œ 사이클을 κ²°μ •ν•©λ‹ˆλ‹€.

1. μ œν’ˆ κΈ°λŠ₯ λͺ©λ‘ μž‘μ„± πŸ“–

  • κ°œλ°œν•  μ œν’ˆμ— λŒ€ν•œ μš”κ΅¬μ‚¬ν•­ λͺ©λ‘μ„ μž‘μ„±ν•©λ‹ˆλ‹€.
    μš”κ΅¬μ‚¬ν•­ λͺ©λ‘μ—λŠ” μ‚¬μš©μžμ™€μ˜ 반볡적인 λ―ΈνŒ…μ„ 톡해 μ„ μ •ν•œ μš°μ„ μˆœμœ„κ°€ 맀겨진 μƒνƒœμ΄λ©°,
    μž‘μ„±λœ μš”κ΅¬μ‚¬ν•­ λͺ©λ‘μ€ 일반적으둜 ν•œ μ£ΌκΈ°κ°€ 끝날 λ•ŒκΉŒμ§€λŠ” μˆ˜μ •λ˜μ§€ μ•ŠμŠ΅λ‹ˆλ‹€.

2. μŠ€ν”„λ¦°νŠΈ 백둜그 (Sprint Backlog) πŸ“–

  • 백둜그 (Backlog)
    λ°±λ‘œκ·Έλž€, 개발 μ‹œ ν•„μš”ν•œ μš”κ΅¬μ‚¬ν•­μ„ μš°μ„ μˆœμœ„μ— 따라 λ‚˜μ—΄ν•œ μž‘μ—… λͺ©λ‘μž…λ‹ˆλ‹€. λ°±λ‘œκ·ΈλŠ”, 각 μŠ€ν”„λ¦°νŠΈλ₯Ό κΈ°μ€€μœΌλ‘œ, 각 μŠ€ν”„λ¦°νŠΈ λͺ©ν‘œμ— λ„λ‹¬ν•˜λŠ” 것을 λͺ©ν‘œλ‘œ ν•©λ‹ˆλ‹€. μž‘μ—… λͺ©λ‘μ—λŠ” λ‹€μŒκ³Ό 같은 ν•­λͺ©μ„ μž‘μ„±ν•©λ‹ˆλ‹€.

  • 1. μ–΄λ–€ 것을 κ΅¬ν˜„ν•΄μ•Ό ν•˜λŠ”μ§€μ— λŒ€ν•œ μ„ΈλΆ€ μž‘μ—… λͺ©λ‘
    2. μž‘μ—…μžμ™€ μ˜ˆμƒ μž‘μ—…μ‹œκ°„

3. μŠ€ν”„λ¦°νŠΈ (Sprint) πŸ₯³

  • μŠ€ν”„λ¦°νŠΈ (Sprint)
    짧은 주기의 개발 업무λ₯Ό 단기간 내에 μ „λ ₯으둜 κ°œλ°œν•œλ‹€.

  • μŠ€ν”„λ¦°νŠΈ 반볡주기
    반볡 주기의 기간은 μŠ€ν”„λ¦°νŠΈ κ³„νš 회의λ₯Ό 톡해 μ •ν•˜λ©°, 보톡 2~4μ£Ό μ •λ„λ‘œ μˆ˜ν–‰ν•˜κ³ ,
    κ°œλ°œνŒ€ 개개인의 μ—­λŸ‰κ³Ό ν•„μš”μ— 따라 4μ£Ό μ •λ„μ˜ 기간을 주기둜 ν•  수 μžˆμŠ΅λ‹ˆλ‹€.

4. 데일리 슀크럼 회의 (DSM) 🧐

  • 데일리 슀크럼 νšŒμ˜λŠ” 맀일 μž‘μ—…μ— λ“€μ–΄κ°€κΈ° μ „, 각 νŒ€μ›λ§ˆλ‹€ <μ „λ‚  μˆ˜ν–‰ν•œ μž‘μ—…>, <였늘 μˆ˜ν–‰ν•  μž‘μ—…>, Blocker λ“±μ˜ 상황을 κ³΅μœ ν•œλ‹€. νšŒμ˜λ‘μ€ νŒ€ λ…Έμ…˜μ΄λ‚˜ νˆ΄μ— μž‘μ„±ν•˜μ—¬ 회의 λ‚΄μš©μ„ ν™•μΈν•˜λ„λ‘ ν•œλ‹€.

  • 데일리 슀크럼 회의의 νŠΉμ§•μ€ λ‹€μŒκ³Ό κ°™λ‹€
    1. 맀일 ν•˜λ©°, μ•½μ†λœ μ‹œκ°„μ— ν•œλ‹€.
    2. 짧게 ν•˜κ³ , 진행 μƒν™©λ§Œ μ κ²€ν•œλ‹€.
    3. λͺ¨λ“  νŒ€μ›μ΄ μ°Έμ„ν•˜κ³  남은 μž‘μ—…λŸ‰μ„ ν‘œμ‹œν•œλ‹€.

5. μ œν’ˆ μ™„μ„± 및 κ²€ν† νšŒμ˜ πŸ€”

  • κ°œλ°œν•˜λ €κ³  ν–ˆλ˜ μ œν’ˆμ˜ μ™„μ„±
    μ΅œμ’… μ œν’ˆμ΄ λ‚˜μ˜€λ©΄, μŠ€ν”„λ¦°νŠΈ κ²€ν†  회의(Sprint Review)λ₯Ό 톡해 μš°λ¦¬κ°€ λ§Œλ“  μ œν’ˆμ΄
    졜초 고객이 μš”κ΅¬ν–ˆλ˜ 사항과 λΆ€ν•©ν•˜λŠ”μ§€λ₯Ό 확인
    ν•©λ‹ˆλ‹€. μ΄λ•Œ, μš”κ΅¬ν•œ 고객 μ•žμ—μ„œ μ‹œμ—°μ„ ν•˜λ©°, κ°œμ„ ν•  점을 ν”Όλ“œλ°± λ°›μŠ΅λ‹ˆλ‹€.

  • μŠ€ν”„λ¦°νŠΈ κ²€ν†  회의
    λ‹Ήλ²ˆ μŠ€ν”„λ¦°νŠΈμ—μ„œ μ‚°μΆœλœ 결과물을 μ κ²€ν•˜κ³ , λ³΄κ³ ν•©λ‹ˆλ‹€. λ°±λ‘œκ·Έμ— μ—…λ°μ΄νŠΈν•˜λ©°, μŠ€ν”„λ¦°νŠΈ ν•œ μ£Όλ‹Ή 1μ‹œκ°„ 정도 μ§„ν–‰ν•©λ‹ˆλ‹€.

6. μŠ€ν”„λ¦°νŠΈ 회고 (Sprint Retrospective) πŸ€”

  • κ³Όκ±° μŠ€ν”„λ¦°νŠΈ λŒμ•„λ³΄κΈ°
    μ§€λ‚˜μ˜¨ μŠ€ν”„λ¦°νŠΈκ°€ 잘 μ§„ν–‰λ˜μ—ˆλŠ”μ§€, λΆ€μ‘±ν•œ 점은 μ—†μ—ˆλŠ”μ§€λ₯Ό ν™•μΈν•©λ‹ˆλ‹€.
    ν•œ μŠ€ν”„λ¦°νŠΈκ°€ λλ‚ λ•Œλ§ˆλ‹€ μ§„ν–‰ν•˜λ©°, 각 κ°œμ„ μ‚¬ν•­μ€ λ‹€μŒ μŠ€ν”„λ¦°νŠΈμ— λ°˜μ˜ν•˜μ—¬ κ°œμ„ ν•˜λ„λ‘ ν•©λ‹ˆλ‹€.
    ☘️ 이것이 μ• μžμΌ λ°©λ²•μ˜ ν•΅μ‹¬μž…λ‹ˆλ‹€. 반볡적인 λ°˜μ„±κ³Ό κ°œμ„ μ„ 톡해 μ •μ§„ν•©λ‹ˆλ‹€.

❗️Scrum μž₯단점

☘️ μž₯점

  • μŠ€ν”„λ¦°νŠΈλ₯Ό 톡해 μΌμ •ν•œ 주기둜 μž‘μ—…μ„ μ§„ν–‰ν•˜λ―€λ‘œ λΉ λ₯Έ μ œν’ˆ 개발 속도.

  • 일일회의λ₯Ό ν•¨μœΌλ‘œμ¨ νŒ€μ›λ“€ 간에 μ‹ μ†ν•œ ν˜‘μ‘°μ™€ 쑰율이 κ°€λŠ₯ν•˜λ‹€.

  • νŒ€μ›λ“€ κ°„μ˜ μƒν˜Έμž‘μš©κ³Ό ν˜‘μ—…μ΄ ν™œμ„±ν™” ➑️ νŒ€μ›λ“€ κ°„μ˜ 지식 κ³΅μœ μ™€ 문제 ν•΄κ²° λŠ₯λ ₯ ν–₯상.

  • ν”„λ‘œμ νŠΈ 진행 ν˜„ν™©μ„ λ³Ό 수 μžˆμ–΄, μ‹ μ†ν•˜κ²Œ λͺ©ν‘œμ™€ κ²°κ³Ό 좔정이 κ°€λŠ₯.

🀬 단점

  • μ΄ˆκΈ°μ— μ„€μ •λœ μš”κ΅¬μ‚¬ν•­μ΄ 변경될 κ°€λŠ₯성이 있기 λ•Œλ¬Έμ— 개발 과정에 λΆˆμ•ˆμ •μ„±μ„ λΆˆλŸ¬μ˜¨λ‹€.

  • μ œλŒ€λ‘œ μ΄ν•΄ν•˜μ§€ λͺ»ν•œ νŒ€μ›μ΄ μžˆλ‹€λ©΄, 전체적인 ν”„λ‘œμ νŠΈ 진행에 뢀정적인 영ν–₯을 뢈러올 수 있음.

  • 고객의 μš”κ΅¬μ‚¬ν•­μ΄ ν•œ λ²ˆμ— λ§Žμ€ 것이 λ°”λ€Œλ©΄, ν˜Όλž€μ„ μΌμœΌν‚¬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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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alms 84: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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