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조사를 하는 순서와 방법 및 Mental Model의 개념

성지혜·2022년 6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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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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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궁댕이를 들고 나가라!! (GOOB:Get Out Of the Building)

According to Steve Blank, you get out of the building

많은 스타트업들이 하는 실수는 엄한 곳에 힘을 쏟는다는 것이다.

시장이 존재한다고 가정하고 팔려고 하는 실수를 한다.

사실 해결을 위해서는 customer research 에 가담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개념을 getting out of the building 이라고 한다.

사용자들의 문제를 찾고 이해하고 그리고 그런 문제를 이헤하면 이러한 문제들에대한 해결책을 의미있고 cost effective 하게 발견할 수 있다.

Customer Research

만약 "나는 잠재적인 고객이 누구인지 모르는걸요?"라는 문제가 있다면 항상 Linkedin 이나 다른 회사의 웹사이트나 personal networks를 통해 찾을 수 있다.

-Steve는 CEO나 최고 경영진과 이야기하러 가는 것이 아니라 우리 제품의 필요성을 이끌어 줄 사용자를 찾는 것이 가장 좋다고 말합니다.

A Simple Approach to Customer Rsearch

그저 나가는 것만이 사용자 조사를 하는 것이 아니다 google ventures에서 제안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1. Plan Your Questions.

약속을 잡기전에 너가 알고 싶어하는 것을 정해라. 질문을 정리해라. 그러나 인터뷰 대상자가 당신을 지루하게 만드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라. 가장 중요한 문제는 질문을 통해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잠재 고객 지원자들이 제공하는 정보를 통해 발견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Plan Who To Talk To

어떤 사람이 당신의 질문을 답하기 위해 가장 적합한지? 너가 만들고자하는. 너가 타깃하고자하는 시장에 가장 잘 대변하는 사람인지?

3. Plan the Interview

structure your questions 어떤 순서로 물어볼지. 어디서 할 지. 어떤식으로 인터뷰를 기록할지.

4. Don't be afraid to share prototypes

5. Don't sell, Listen

지금 물건을 판매하는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뭘 원하는지 알아내는 단계이다. 목소리를 내지말고 잘 들어라. 당신이 리드하는 질문을 통해 원하는 답을 들으려고 하지 말고, 진짜 opinions

6. Play Back to the participant

인터뷰를 하게되면 사용자가 뭘 말하는지, 너가 이해한 걸 요약해라. -let them correct you if your're wrong.

7. Summarize Your Findings

what have you learned, what trends emerge from this, what can you use in your product... 등등을 정리해라.


Mental Models in Design

**이 개념과 용어를 기억할 것~ 'Mental Model' (멘탈 모델은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HCI)및 상호 작용 설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람들이 어떤 '시스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eg. 아 이 버튼을 누르면 전화가 될 것이다 (실제로 수화기는 전화가 용도기 때문에 수화기 아이콘을 보고 전화가 될거라 인지/생각 하게 하는 것)

(실제 일상생활에서 쓰는 것 처럼 느껴져야한다는 개념)

이는 사용자가 자신을 둘러 싼 세계를 인식하는 방식과 관련이 있으며 사실적 개념이 아닌 믿음에 기반을 두고 있다.

Mental Model 은 믿음의 인공물이다. 그것들은 사용자가 주어진 시스템이나 상호작용에 대해 가지고 있는 믿음이다. 대부분의 경우 믿음은 어느 정도 실제 모델과 유사할 것이다. 이는 사용자가 자신의 멘탈 모델을 기반으로 시스템 내에서 향후 행동을 계획하고 예측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디자이너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자신의 멘탈 모델에 기초하는 것은 너무 흔한 디자인 실패이다. 그들은 모델은 종종 사용자의 모델과의 관계를 견디기에는 너무 완벽하고 상세하다. (예를 들어 너무 디자인을 이쁘게 한 나머지 이해하기 어렵게 된 경우)- 이는 결국 사용자가 자신의 멘탈 모델을 찾지 못하고 혼란스럽고 좌절감을 느끼는 UI의 실패로 이어진다.

멘탈 모델은 정적인 창조물이 아니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진화할 수 있으며 다른 사용자와 상호 작용하거나 다른 출처에서 학습하는 다른 제품을 사용하여 변경될 수 있다. (세상은 계속 발전을 하고! 사람들의 경험을 달라질테니!)

만약에 사용자가 이용을 하지 못하는 멘탈 모델을 제공하게 될 경우 추가적으로 제공해야할 것이 발생한다

-> That means providing instructions, labels, tutorials and visual cues to help the new model become embedded in the user’s mind. (오히려 이해를 시키기 위해서 설명서, 튜토리얼 영상 등등을 제공해야한다는 것이다!)

Conceptual Modeling Comes Before UI Design

어떤 개념의 경우 쉽게 바뀌지 않는다. 예를 들어서 플로피 디스크는 앱 웹 상에서 '저장'이라는 기능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 개념을 함부러 바꿀 수 없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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