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스] 문자 표현

윤정민·2022년 10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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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ph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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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폰트 종류

1.1 래스터 폰트(Raster Font or Bitmap Font)

  • 글자 크기에 해당하는 사각형 그리드의 픽셀에 1과0으로 표현
  • 메모리 내에서 비트맵에 대한 연산으로 처리하므로 출력 속도가 매우 빠름
  • 제작은 용이하나 확대하면 계단현상
  • 글자의 확대, 회전, 밀림 등 기하 변환은 매우 어려우며 변환시 출력 품질 저하

1.2 벡터 폰트

  • 글자의 윤곽선을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직선, 원호, 곡선 등으로 표현하고, 이들에대한 제어점을 저장
  • MS 윈도우의 TrueType폰트는 2차 B-스플라인 곡선을 사용
  • PostScript의 Type1폰트는 3차 베지어 곡선을 사용
  • 벡터 폰트 처리과정 :
    • 제어점의 좌표들에 대해 축소하거나 회전하는 등 기하변환을 수행
    • 윤곽선의 곡선 부분을 선 조각으로 나누어 다각형 형태로 표현
    • 다각형 주사선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글자의 내부영역 채우기를 수행
  • 벡터 폰트의 특징
    • 확대 또는 축소를 하여도 출력 품질이 동일하게 유지
    • 회전 등의 기하변환이 용이. 단, 기하변환을 위한 계산 시간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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