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FS는 트리에서 이해하면 쉽다.(트리도 그래프의 일종이기 때문) 트리를 탐색할 때 시작 정점에서 한 방향으로 계속 가다가 더 이상 갈 수 없게 되면 다시 가장 가까운 갈림길로 돌아와서 다른 방향으로 다시 탐색을 진행하는 방법과 유사하다.
위 그림에서 탐색 순서는 0→1→3→4→2→5→6의 순서대로 탐색이 진행된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해 보면 한 방향으로 갈 수 있을 때까지 가다가 더 이상 갈 수 없게 되면 가장 가까운 갈림길로 돌아와서 이 곳으로부터 다른 방향으로 다시 탐색을 진행한다.
되돌아가기 위해서는 스택을 활용하고, 재귀 함수를 사용해서 묵시적인 스택 형태로 사용해도 된다.
깊이 우선 탐색을 구현하는 방법에는 인접 행렬과 리스트 두 가지가 있다.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define TRUE 1
#define FALSE 0
#define MAX_VERTICES 50
typedef struct GraphType {
int n;
int adj_mat[MAX_VERTICES][MAX_VERTICES];
} GraphType;
int visisted[MAX_VERTICES];
void init(GraphType* g) {
int r, c;
g->n = 0;
for (r = 0; r < MAX_VERTICES; r++)
for (c = 0; c < MAX_VERTICES; c++)
g->adj_mat[r][c] = 0;
}
void insert_vertex(GraphType* g, int v) {
g->n++; // 인접 행렬의 크기가 정점의 개수
}
void insert_edge(GraphType* g, int start, int end) {
g->adj_mat[start][end] = 1;
g->adj_mat[end][start] = 1;
}
void dfs_mat(GraphType* g, int v) {
int w;
visisted[v] = TRUE;
printf("정점 %d -> ", v);
for (w = 0; w < g->n; w++) {
// 간선이 존재하고, 방문하지 않은 노드라면 재귀함수 실행
if (g->adj_mat[v][w] && !visisted[w])
dfs_mat(g, w);
}
}
int main() {
GraphType* g;
g = (GraphType*)malloc(sizeof(GraphType));
init(g);
for (int i = 0; i < 4; i++) {
insert_vertex(g, i);
}
insert_edge(g, 0, 1);
insert_edge(g, 0, 2);
insert_edge(g, 0, 3);
insert_edge(g, 1, 2);
insert_edge(g, 2, 3);
printf("깊이 우선 탐색\n");
dfs_mat(g, 0);
printf("\n");
free(g);
return 0;
}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define TRUE 1
#define FALSE 0
#define MAX_VERTICES 50
typedef struct GraphNode {
int vertex;
GraphNode* link;
};
typedef struct GraphType {
int n;
GraphNode* adj_mat[MAX_VERTICES];
} GraphType;
int visisted[MAX_VERTICES];
void init(GraphType* g) {
g->n = 0;
for (int i = 0; i < MAX_VERTICES; i++)
g->adj_mat[i] = NULL;
}
void insert_vertex(GraphType* g, int v) {
g->n++; // n개의 리스트 그룹 생성
}
void insert_edge(GraphType* g, int u, int v) {
GraphNode* node = (GraphNode*)malloc(sizeof(GraphNode));
node->vertex = v;
node->link = g->adj_mat[u];
g->adj_mat[u] = node;
}
void dfs_list(GraphType* g, int v) {
GraphNode* w;
visisted[v] = TRUE;
printf("정점 %d ->", v);
for (w = g->adj_mat[v]; w; w = w->link) {
if (!visisted[w->vertex])
dfs_list(g, w->vertex);
}
}
int main() {
GraphType* g;
g = (GraphType*)malloc(sizeof(GraphType));
init(g);
for (int i = 0; i < 4; i++) {
insert_vertex(g, i);
}
insert_edge(g, 0, 1);
insert_edge(g, 0, 2);
insert_edge(g, 0, 3);
insert_edge(g, 1, 2);
insert_edge(g, 2, 3);
printf("깊이 우선 탐색\n");
dfs_list(g, 0);
printf("\n");
free(g);
return 0;
}
깊이 우선 탐색의 시간 복잡도는 다음과 같다.
출처
C언어로 쉽게 풀어쓴 자료구조 - 천인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