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2D_Basic #8

haechi·2021년 8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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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2D_Basic #8


-Texture Asset

Texture Type
텍스처를 어떤 용도로 사용할지에 따라 설정하는 것
1. Sprite (2D / UI) : 2D sprite오브젝트 혹은 UI에 텍스처를 적용할 때 설정
2. default : 일반적인 3D 오브젝트의 material에 적용할 때 설정한다.

Sprite Mode
1. Single : 단일 이미지 전체 사용(외부에서 가져온 이미지 그대로 사용)
2. Multiple : 원하는 형태로 이미지를 분할해서 사용
3. Polygon : 다양한 도형이미지로 만들 수 있음

Pixels Per Unit
몇 픽셀을 Unity Scale 1로 설정할 것인지

Pivot
텍스처의 중심 축


에셋 선택 후 Sprite Editor 버튼을 눌러보면 이런 창이 열린다.

Sprite를 편집할 수 있는 view

앞서 살펴본 Sprite Mode에 따라서 옵션이 달라지는데 기본적으로 위치, 크기, 경계, 중심선 편집이 가능하다. Sprite를 분할하거나 폴리곤 점 개수를 수정할 수 있다.

Sprite Mode가 Multiple 인 경우 이미지를 분할할 수 있다.
1. 불규칙한 크기 : 빈 곳 드래그 -> 새로운 분할 영역 생성

2. 일정한 규칙 : slice메뉴 이용
type 3
1. Automatic : 이미지에 따라 자동 분할
2. Grid By Cell Size : 지정한 셀 크기만큼 분할
3. Grid By Cell Count : 지정한 가로 세로 개수만큼 분할

-이미지 분할 / POT 규격
하나의 이미지 에셋에 여러 장 그림을 그려 분할하여 사용하는 이유?
POT : Power of Two / 텍스처의 가로/세로 사이즈가 2의 제곱
POT 규격이 아닌 텍스처는 변환하기 위해 내부적 처리를 거친다 -> 메모리 비용 증가
보통 게임에 사용되는 이미지는 POT 규격으로 제작될 수 없기 때문에 하나의 POT 규격 텍스처에 여러 장의 이미지를 넣어서 제작
-> 한 캐릭터의 다양한 동작 애니메이션을 하나의 이미지에 저장하는 것을 권장


기본적인 도형 이미지
project -> + -> 2D -> sprites -> 여러 도형
Sprite Mode -> polygone -> editor -> change shape
Change Shape에서 sides 변수가 있다. 이 변수는 도형의 꼭지점 개수이며 3~128개까지 가능하다.
128개가 최대이고 이는 원 모양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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