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710unity_beginner Unity 설치프로젝트 생성템플릿 설정 -> 프로젝트 이름 -> 저장 위치(폴더)설정생성중프로젝트 생성시 첫 화면Hierarchy View\-게임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목록을 볼 수 있음Scene View\-게임 구성의 각 요소들의
210711unity_beginner Game Object\-게임을 샐행하면 나오는 게임을 구성하는 요소(ex)플레이어, 장애물, 게임 배경게임 오브젝트의 조작\-새로운 game object를 생성하면 좌측 hierarchy view에 추가된다.\-hierarchy
210711unity_beginner 간단하게 3d object 중 cube를 이용해 만든 글자\-지난번 학습한 오브젝트 조작을 위한 단축기를 연습하는 생각으로 회전, 크기, 위치 등을 변경해보았다.이렇게 Inspector view 에서는오브젝트를 선택했을 때 Tran
210711unity_beginner rigidbody중력과 같은 물리법칙을 위한 componentphysic material물리동작을 할 때 물체가 어떤 속성을 갖는지 결정bounciness -> 얼마나 튀어오르는가static friction -> (마찰력)멈춰있는
210711Unity_beginner collider(충돌체) 충돌이 발생했는지를 감지Rigidbody는 collider에 의해 적용이되는 것Collider 또한 크기나 좌표를 변경할 수 있다. 이렇게 변경하면 물리가 이 좌표에 의해서 작용보이는 것과 같이 녹색으로 c
210711unity_beginner programming지금까지는 unity 자체에서 제공하는 component를 사용하였다.이 component를 직접 구현하기 위해서는 script를 이용한다.대부분 Cprojector view -> create -> C기본적인 자
210711unity_beginner GetComponenttransform 이외에도 다른 component가 많다. 이런 component를 script 에서 읽기위해선 어떻게 하는가?inspector 옆 설정 -> edit script\-아래 코드는 Ball의 Sc
210711unity_beginner 사용자의 입력 받기Input.GetAxis("");\-> "" 내에 Horizontal, Vertical 화살표 입력시 1단위로 값을 받는다.Horizontal -> 수평값 -> 입력시 ground가 회전하도록 하였다.참고https
210711unity_beginner 화살표 외 키 입력받기화살표 입력은 -1~1 사이의 값이 들어온다.Input.GetKeyDown(KeyCode.Space) -> 스페이스바를 누르는 순간Input.GetKeyUp(KeyCode.Space) -> 스페이스바를 떼는 순
210712unity_beginner 마우스 / 터치 입력 받기Input.GetMouseButton(0)을 사용해서 마우스 버튼이 눌러져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여기서 0 은 마우스 왼쪽버튼을 의미.눌러진 위치는 Input.mousePosition으로 알 수 있다.모바
210712unity_beginner 부모와 자식 게임 오브젝트parent / child object 관계지금까지의 Ball 게임 화면을 보면 ground가 움직였을때 obstacle과 무관하게 따로 움직인 것을 볼 수 있다. -> 이를 함께 움직이게 하려면?위와 같이
210712unity_beginner 충돌시 호출되는 Method만들기Collision type -> 충돌한 상대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다.OnCollisionEnter을 사용 -> 유니티 내에서 정의되어있는 메소드이다.충돌시 호출된다. -> 충돌은 게임 오브젝트의 co
210712unity_beginner 지난번의 OnCollisionEnter는 두 물체간 충돌이 발생했을 때 실행Trigger충돌은 발생하진 않지만 물체가 특정 영역을 지나갔다는 것을 Trigger라고 함Ball 게임에서 영역을 벗어난 경우 실패조건에 추가한다고 하면?
210712 unity_beginner #14 코인 먹기
210713unity_beginner 아이템 먹고 장애물 없애기아이템을 먹으면 장애물이 모두 사라지는 시스템을 추가해보자1.먼저 장애물을 추가하고 아이템인 RedCoin을 생성2.장애물의 태그를 생성 및 지정 3.obstacles 배열에 장애물 태그를 가진 게임 오브젝
210713unity_beginner GameManager 만들기c게임 restart 기능GameManager script 수정기존 FailZone에 있던 LoadLevel코드를 가져오고 FailZone 코드에는 GameManager 오브젝트를 찾아 RestartGam
210714unity_beginner 코인 갯수를 세는 기능 추가1.GameManager 내 GetCoin함수 생성2.Coin 스크립트에서 trigger 시 SendMessage를 통해서 GameManager의 GetCoin호출GamaManager.csCoin.cs실행
210714unity_beginner UI 그리기\-동전의 개수1.GameObject -> UI -> text2.생성3.public Text coinText를 선언 후 요소를 넣어준다4.GameManager script 수정coinText를 추가해서 UI의 text를
210714unity_beginner 돌 던지기1.공을 향해 날아가도록 구현Stone.cs2.돌이 회전하도록 기능 추가3.일정 시간 간격으로 생성\-하나의 obstacle을 shooter로 변경 (obstacle script삭제)shooter.cs일정 시간마다 실행되도
210714unity_beginner 상속shooter는 다른 obstacle과 같이 이동하면서 stone을 생성해낸다.코드가 obstacle과 stone을 생성하는 부분을 제외하고 같다.\-이런 경우는 같은 코드를 중복하는건 비효율적이다\-> 상속(Inheritanc
Unity_Basic 210714Unity Event Function\-Awake()현재 씬에서 게임오브젝트가 활성화 되어 있을 때 1회 호출(컴포넌트가 비활성화 상태여도 게임오브젝트가 활성화 되어 있다면 호출된다.)데이터를 초기화 하는 용도로 사용\-Start()현재
210716Unity2D_Basic 게임 오브젝트 이동2D project를 생성시 생기는 화면sprite생성 -> 이미지 -> C\-Time.deltaTime을 곱하는이유Time.deltaTime -> 이전 Update()의 종료부터 다음 Update() 시작까지의 시
210716Unity2D_Basic 게임오브젝트 물리, 충돌Rigidbody에 2D 가 붙은 경우 2D용 rigidbody이다.RigidbodyAdd Component -> Rigidbody2DCollider 2D2차원 공간에서 오브젝트의 충돌 범위를 나타내는 컴포넌트
210717Unity2D_Basic 게임 오브젝트 생성 함수Instantiate(원본오브젝트 정보)original 게임오브젝트(프리팹)를 복제해서 생성(복제되는 오브젝트의 모든 컴포넌트 정보가 원본과 완전히 동일) 또한 Instantiate(GameObject orig
210721 Unity2D_Basic #4
210725Unity2D_Basic Destroy()오브젝트 삭제 함수. 매개변수에 입력되어 있는 오브젝트 혹은 컴포넌트 삭제플레이어 공격으로 인해 사망하는 적, 플레이어와 부딪혀 아이템 획득 등 활용DestroySample.cs위와 같이 오브젝트 자체를 삭제할 수 있
210725Unity2D_Basic 플랫포머 플레이어 이동, 점프 구현\-이동player오브젝트 생성 및 코드 작성1.PlayerController.cs플레이어 이동을 위해 키 입력시 이동하도록 한다.2.Movement2D.csPlayerController에서 키 입력
210807 Unity2D_Basic #7 Animation -Draw Call cpu가 gpu에게 어떤 그림을 그려 달라 요청 Draw Call의 값이 낮을수록 게임이 가볍다. -Batches Draw Call을 포함하는 상위 개념. Unity 5.0부터 Dra
210808Unity2D_Basic Animation\-Texture AssetTexture Type텍스처를 어떤 용도로 사용할지에 따라 설정하는 것1\. Sprite (2D / UI) : 2D sprite오브젝트 혹은 UI에 텍스처를 적용할 때 설정2\. defaul
210808Unity2D_Basic Animation게임이 좀 더 역동적으로 보이려면 여러 이미지를 이용해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2D Sprite Animation오브젝트가 애니메이션을 재생하기 위해서는Animator Component / Animator
210808Unity2D_Basic Animation지난번 PlayerIdle 애니메이션을 적용시켰다.\-player die 추가1\. 지난번 idle과 동일하게 Sprite mode -> multiple -> Sprite editor -> slice -> automa
210811Unity2D_Basic Animation유니티의 애니메이션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공부해당 오브젝트가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 정보가 담긴 애니메이션 클립과 플로우 차트와 같은 방식으로 애니메이션 클립들을 구조화하여 현재 재생되야 할 클립과 언제 애니메이션
210822Unity2D_Basic Tilemap게임을 제작할 때 타일 형태의 리소스를 배치해 게임 월드를 표현하는 방법\-Tilemap의 구성요소Tile palette / Tile Asset / Grid오브젝트와 Tilemap오브젝트 / Tilemap GameObje
210823 Unity_Game #2
210824Unity_Game 플레이어 무한 점프 수정바닥에 닿은 경우에만 점프를 할 수 있도록 설정isGrounded가 true라면 점프 가능 false는 불가수정\-Movement2D.csGround layer를 추가 후 ground 타일맵에 레이어 설정player
210824Unity_Basic \-Bounds\-capsuleCollider2D.bounds라는 것이 무엇일까?Bounds란 축 정렬된 경계상자(Axis Aligned Bounding Box)를 의미한다고 한다.축 정렬된 경계상자(Axis Aligned Boundin
210902 Unity_Game #4 player animation -페이지 애니메이션 여러 장의 그림을 연속으로 넘기는 애니메이션 그림이 많아야한다. 애니메이션에 따라 작업량이 많아진다. -스켈레톤 애니메이션 뼈대를 움직여 만드는 애니메이션 -2D animat
210904Unity_Game : Animation_player지난번 테스트용으로 제작해보았으니 좀 더 세부레이어로 나누어서 플레이어 대기 애니메이션을 만들려고 한다.레이어별로 분리해서 저장 후 import제대로 import되었다.Skinning EditorBone C
210913Unity_Animation_player 지난 애니메이션 -> 앉기까지 구현앉기 모션이 있다면?일어서기도 있어야하고 앉은 상태로 대기하는 모션도 있어야한다.\-PlayerController.csPlayer_Idle상태에서 c를 입력하면 sit 상태가 되고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