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TIL (46) | 2023.09.26 | 유니티 Line & Button Transition

kjg5370·2023년 9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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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기 앞서

팀 프로젝트의 기획 부분을 거의 끝내고
저희 팀은 JusDice 같은 타워 디펜스 게임을 만들기로 하였습니다.
팀 프로젝트에서 UI부분을 맡게 되었는데요.
UI를 만들면서 오늘 새로 해봤던 것들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오늘 배운 것

저희의 게임에는 적이 지나가는 길을 그려야 되는데 타일맵으로 길을 만드려고 하니 딱 알맞는 타일을 찾기가 어렵고 그냥 gameobject를 조절해서 쓰기는 별로인 것 같아서 찾아봤는데 유니티에서 직선을 그려주는 컴포넌트 가 있어 이를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 Line Renderer
    Line Renderer 컴포넌트는 3D 공간에서 두 개 이상의 지점 배열을 가져와 각각의 점 사이에 직선을 그리는 컴포넌트.
    다만 그려지는 모든 라인은 연속적이어야 함.

    • Width - 라인의 처음과 끝 사이 다양한 지점의 너비를 조절.
    • Color - 길이에 따라 라인의 색상을 조절.
    • Corner Vertices - 라인에 코너를 그리는 경우, 얼마나 많은 추가 버텍스가 사용되는지 지정 (모서리가 둥글어짐).
    • End Cap Vertices - 라인에 끝부분을 그리는 경우, 얼마나 많은 추가 버텍스가 사용되는지 지정(끝부분이 둥글어짐).
  • 사용
    Create Empty로 빈 오브젝트를 생성한 후 Component -> Effects -> Line Renderer를 선택
    라인 렌더러에 텍스쳐 또는 Material을 드래그.

버튼을 누를 때 효과를 주기 위해서 Button 컴포넌트에 있는 Transition을 바꿔서 사용해보았습니다.

  • Button Transition 옵션
    None : 아무런 반응이 없음.
    Color Tint : 상호작용 할 때 버튼 색상 변화
    Sprite Swap : 상호작용 할 때 버튼 이미지 변화
    Animation : 상호작용 할 때 애니메이션 재생

    이 중 Animation을 사용

    각각의 트리거 마다 다른 애니메이션 재생

    이 중 Pressed때 변화를 주기 위해서 Pressed에 애니메이션을 변경하였습니다.

  • Normal

  • Pressed

이렇게 버튼을 눌렀을 때 버튼이 눌러지는 애니메이션을 구현해보았습니다.

진행 사항

  • 완료
    UI 틀 구성
    버튼 이미지 및 이벤트 연결

  • 추후 예정
    스파르타 코딩클럽 남은 3D 강의 듣기
    StartScene 배경 작업

내일 할 일

  • 하루 계획
    • 오전
      • 09:00 ~ 10:00 : 알고리즘 코드카타
      • 10:00 ~ 10:30 : 팀 회의
      • 10:30 ~ 14:00 :
        • 오늘 계획 (Task)
      • 12시-1시: 점심식사
    • 집중 코딩
      • 14:00 ~ 18:00
    • 저녁
      • 6시-7시: 저녁식사
      • 19:00 ~ 20:00 : 집중 코딩 시간 부족한 부분 해결해보기
      • 20:00 ~ 21:00: TIL 작성, 마무리 회고 진행
      • 21:00 : 내일은 위한 휴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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