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TIL (51) | 2023.10.06 | 유니티 시네머신

kjg5370·2023년 10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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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기 앞서

유니티에는 시네머신이라는 도구가 있는데
이것은 Unity에서 제공하는 고급 카메라 시스템으로
게임 개발자가 더 나은 시네마틱 경험을 제공하고
게임 카메라를 조작하고 조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오늘 사용한 시네머신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오늘 배운 것

  • 유니티 시네머신(Unity Cinemachine)
    Unity 게임 엔진에서 사용되는 카메라 시스템 및 도구 중 하나.
    Unity 2017 버전 이후부터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으며,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서도 추가적인 확장 패키지를 얻을 수 있음.

  • 기능

    • 다양한 카메라 트랙:
      시네머신은 여러 가지 카메라 트랙을 제공하여 다양한 시네마틱 효과를 만들 수 있음
    • 카메라 블렌딩:
      다른 카메라 간의 부드러운 전환 및 블렌딩을 가능하게 함
    • 라이브 카메라 스위칭:
      게임 중에 라이브로 카메라를 전환하고 다양한 시점에서 플레이어의 시야를 조절할 수 있음
    • 가중치 및 블렌딩:
      카메라의 가중치 및 블렌딩을 조절하여 카메라의 영향을 조절.
    • 애니메이션 및 레일 카메라:
      애니메이션 카메라와 레일 카메라를 사용하여 시네마틱 시퀀스 및 카메라 움직임을 제어.
    • 트랙링과 추적:
      오브젝트나 캐릭터를 추적하여 자동으로 카메라를 따라가도록 지원, 특정 타겟을 추적하거나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카메라 워크플로우를 구현

기억 할 것

  • 시네머신 인스펙터

Property : 카메라의 우선도.

Save During Play : 유니티상에서 플레이 중에 변경한 시네머신 설정을 저장.

Follow : 어떤 오브젝트를 따라다닐지 설정.

Look At : 어떤 오브젝트를 바라볼지 설정.

Standby Update : Live 상태가 아닌 카메라의 업데이트 빈도 설정.

(Never - 항상 / Always - Live일때만 / Round Robine - 정기적으로)

Lens : 카메라 렌즈를 설정.

Transitions : 카메라 사이를 이동할 때 씬 전환 효과 설정.

Body : 씬 내부의 버추얼 카메라가 움직일 때 따라가는 알고리즘 설정을 변경.

Aim : 씬 내부의 버추얼 카메라가 Look At 타깃을 바라볼 때의 따라가는 알고리즘 설정을 변경.

내일 할 일

  • 하루 계획
    • 오전
      • 09:00 ~ 10:00 : 알고리즘 코드카타
      • 10:00 ~ 10:30 : 팀 회의
      • 10:30 ~ 14:00 :
        • 오늘 계획 (Task)
      • 12시-1시: 점심식사
    • 집중 코딩
      • 14:00 ~ 18:00
    • 저녁
      • 6시-7시: 저녁식사
      • 19:00 ~ 20:00 : 집중 코딩 시간 부족한 부분 해결해보기
      • 20:00 ~ 21:00: TIL 작성, 마무리 회고 진행
      • 21:00 : 내일은 위한 휴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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