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TIL (8) | 2023.08.02

kjg5370·2023년 8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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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애니메이션

유니티 2D 게임에서도 플립북 방식과 유사한 방식을 사용.

•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움직임을 조금씩 변경한 스프라이트를 일정한 간격으로 바꿔주는 방식.

• 유니티로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을 만드려면 게임을 실행할 때 스크립트에서 일러스트를 한 컷씩 교체하거나
애니메이션 작성과 전환을 일관되게 할 수 있는 메카님 구조를 사용.

메카님

• 메카님(Mecanim)은 애니메이션을 작성하고 실행할 때 유니티 에디터에서 일관되게 조작할 수 있는 기능.
• 메카님을 사용하면 게임을 설계할 때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을 작성해 각 애니메이션의 교체 시기를 지정할 수 있음.
• 게임을 플레이할 때 메카님이 오브젝트 상태를 판단하고 자동으로 애니메이션을 바꿔 재생.

애니메이션 클립

•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스프라이트를 정리한 파일.
• '걷기' 나 '점프' 애니메이션 마다 애니메이션 클립을 준비 후 재생할 스프라이트 정보, 재생 속도, 재생 시간 등을 설정.

애니메이터 컨트롤러

• 애니메이션 클립을 정리한 것.
• 애니메이터 컨트롤러는 어느 시점에 어느 애니메이션 클립을 재생할지 지정함.

Animator 컴포넌트

• 애니메이션을 만들려는 오브젝트에 있는 Animator 컴포넌트에 애니메이터 컨트롤러를 설정하면
애니메이터 컨트롤러에서 정의한 애니메이션을 재생할 수 있음.

유니티에서 애니메이션을 사용하기 위한 개념들 정리입니다.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을 클립으로 만들고 컨트롤러에 정리하고 Animator 컴포넌트에 넣는 과정이나 서로간에 관계를 기억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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