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이론 (Born, 스켈레톤, 휴머노이드, keyframe animation, CBD, 애니메이터)

로젠·2024년 4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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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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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rn

Born은 하나의 캐릭터가 있을 때 캐릭터가 움직이면서 꺾이는 관절 부분을 Born이라고 표현한다.

스켈레톤

스켈레톤은 Born을 관절이라고 하면 관절들을 이어주는 뼈라고 볼 수 있다.

휴머노이드(아바타)

휴머노이드는 모델에게 타입을 부여할 때 해당 모델이 사람 모양이면 휴머노이드를 부여한다. 만약 모델이 사람이 아닌 네발로 움직이면 휴머노이드가 아닌 Legacy 특성을 부여해 주어야 한다.

keyframe animation

keyframe animation 이란 프레임에 따라 움직이는 변화량으로 모델이 몇 프레임에 어디로 움직이는 기록해 준다.

CBD

CBD는 컴포넌트으로 프로그램의 기능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우리가 코딩할 때 사용하는 C#이나 캐릭터를 움직이게 하는 Animator 도 하나의 컴포넌트라고 할 수 있다.

트랜지션(애니메이터)

트랜지션은 현재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바뀌는 것으로 캐릭터가 걸어 다니다가 뛰어다니는 등 행동을 바꿀 때 사용한다.

트리거(애니메이터)

애니메이터에서 트리거를 사용하면 해당 트랜지션이 실행되는 것이다. 이는 C#에서 코드를 만들어 어떠한 키보드 버튼을 눌렀을 때 트랜지션이 실행되게 만들 수 있다.

GetComponent

GetComponent는 실행 시 게임 오브젝트에서 제너릭으로 준 형태와 같은 컴포넌트를 찾아 가져오는 것을 말한다.

private Animator animator;
void Start()
{
	animator = GetComponent<Animat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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