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이론(Particle, 직렬화, IPC, 상대 좌표, 절대 좌표)

로젠·2024년 4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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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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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icle

파티클은 특정한 물리 규칙에 의해 움직이는 입자로 연출하는 이펙트를 말한다. 파티클 시스템에 의해 큰 숫자로 표시되고 이동되는 작고 단순한 이미지나 메시를 말한다. 파티클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이펙트를 만들어 줄 수 있다.

직렬화

Ram에 있는 객체를 바이트형 배열로 바꿔주고 이를 데이터 스트림을 통해 SSD로 보내주는 것을 말한다.

SerializeField

SerializeField는 그 아래 있는 게임 오브젝트를 직렬화 시키는 것이다.

public class Player : MonoBehaviour
{
	[SerializeField]
    private GameObject particle;
}

IPC

IPC는 Inter Process Communication의 줄임말로 컴퓨터에서 실행 중인 서로 다른 프로세스 간 데이터를 주고받는 행위의 방법이나 경로를 말한다.

상대 좌표

상대 좌표는 원점이 아닌 주어진 점으로부터 정의된 좌표이다. 만약 사각형 모양 아래 원 모양을 만들었을 때 원 모양의 기준 좌표는 사각형 모양의 중심이 되어 사각형 모양의 좌표가 움직이면 원 모양도 그에 따라 같이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반대로 원 모양의 좌표를 움직이면 사각형 좌표에는 아무 변화가 없다.

절대 좌표

절대 좌표는 원점을 기준으로 정의된 좌표이다. 만약 사각형과 원 모양 둘 다 원점을 기준으로 하면 사각형 모양이 움직여도 원 모양의 좌표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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