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lL] 야구게임 프로젝트를 마치며

eunbi·2020년 5월 15일
0

TIL

목록 보기
38/45

이번 프로젝트에서 어려웠던 점은 우선 상태관리가 가장 어려웠다. 어제 고민했던 라우팅처리시 상태값이 초기화 되는 문제가 원래 그런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내가 잘못처리해서 그랬던 것이었다. 상태관리를 너무 상위에서 해서 그럴수도 있고 내가 상태값을 잘못 쓰고있을수도 있고 아직은 context api와 use reducer을 잘 모르는 상태에서 사용해서 그런 것 같다. 또한 api가 오늘 오전에 나와서 api연동도 잘 못한 것 같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느낀점은

  1. 설계를 꼭 하자! 설계를 하지 않은 코드는 산으로 간다
  2. react를 좀 더 이해하고 사용하자
  3. json구조를 초반에 고민해서 백엔드분과 적극적으로 소통하자

이번과제는 너무 어려워서 포기한 사람들도 많았었지만 난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했던점에서는 만족한다. 그리고 react에 대해 좀 더 알게된 것 같다. 사실 구조고민을 많이 안하고 기능구현에만 급급해서 많이 아쉽다.

그리고 오늘 또 한가지 선배와의 만남이 있었다 지난 기수분들이 오셔서 많은 조언을 해주시고가셨다. 다들 그냥 가길래 고민했지만 남아서 같이 이야기를 해보니 정말 좋은시간이었다. 그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이야기는

github 관리를 잘하고 commit에 신경을 쓰자
과정이 끝나고 리팩토링을 거쳐서 프로젝트를 완성해나가자
여러 개를 하는 것보다 하나를 완성도 있도록 하자
면접 준비는 예상 질문을 뽑아서 연습한다.
코드를 짤 때 내가 왜 이 코스를 이렇게 구현했는지가 가장 중요하다 나만의 철학을 갖자
영어문서 읽는 것에 어려움은 계속 읽으며 친숙해져야 한다. 영어문서라고 회피하지 말고 계속 보고 읽으려 노력하며 친숙해지자 항상 나오는 단어만 나온다.

profile
프론트엔드 개발자입니다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