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체 배열로 (자유 주제의)목록 생성구조체 배열을 초기화 할 때 3개를 미리 입력구조체 멤버로 열거형, 문자열, 숫자각 1개 이상 포함목록 출력 기능목록 추가 기능(사용자 입력)루프 안에서 출력/추가/종료를 선택
enum은 열거형(enumeration)을 정의하는 C 언어의 키워드이다. 열거형은 관련된 상수 값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즉, 이름이 있는 정수 상수들의 집합을 정의하는 데 사용된다.열거형 상수는 기본적으로 정수 값(int)을 가지며, 0
HANGMAN(행맨) • 빈칸으로 구성된 문자열이 주어지고 사용자는 문자열에 들어갈 글자들을 하나씩 추측해서 맞추는 게임. • 사용자가 문자열에 들어 있는 글자를 정확하게 입력했으면 화면에 그 글자를 출력. • 단이 5개, 숙어 5개 중 렌덤으로 출제. • 오답 횟수
🖍 6.5A 대기시간 : 0에서 한 번 실행, 1에서 실행되기 직전인 9초까지. "9초"B 대기시간 : 들어오자마자 실행되고 끝남. "0초"C 대기시간 : 들어온 2에서부터 실행되기 직전인 16초까지 "15초"D 대기시간 : 들어온 3에서부터 실행되기 직전인 4초까지
🖍 101\. main함수에서 str1은 문자열 리터럴 "first"를 가리키고 있고, str2은 문자열 "teststring"로 초기화 됨.▪️ str1 = "first"▪️ str2 = "teststring"2\. func(str2, str1);를 호출하면, d
정보처리기사 실기 📝 2024년 2회차 기출, VI ~ X 6. 응집도(Cohesion) 실행 순서가 밀접한 관계를 갖는 기능을 모아 모듈로 구성하며, 한 모듈 내부의 한 기능 요소에 의한 출력 자료가 다음 기능 원소의 입력 자료로써 제공되는 형태이다. > 🖍
super 키워드는 부모 클래스의 멤버(필드나 메서드)에 접근할 때 사용한다. 자식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를 오버라이드(재정의)했을 때, 부모 클래스의 원래 메서드를 호출하거나 부모 클래스의 생성자를 명시적으로 호출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super.sound()
게터(Getter)와 세터(Setter)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캡슐화(Encapsulation)를 구현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클래스의 필드(속성)에 직접 접근하는 대신, 간접적으로 접근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메서드들이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무분별한 접
클래스(Class)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의 핵심 개념 중 하나로, 객체를 정의하는 청사진(설계도)이다. 클래스는 속성(필드)과 행동(메서드)을 하나의 단위로 묶어 새로운 데이터 타입을 정의한다. 이 클래스에서 생성된 객체는 클래스에서 정의한 속성과 행동을 갖
메서드 오버로딩은 동일한 이름을 공유하지만 서로 다른 인수를 갖는 여러 메서드를 설계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개념이다. 즉, 같은 클래스 내에서 같은 이름의 메소드를 여러 개 정의하는 것이다. 각 메서드는 서로 다른 매개변수 목록을 가져야 한다. 이는 코드의 가독성과 유
Java의 main 메서드 는 Java 프로그래밍 세계로 가는 관문 역할을 한다. 모든 Java 애플리케이션의 시작점이며, 실행이 시작되는 곳이며, 코드가 구축되는 기반이다.Java는 기본적으로 객체 지향 언어이다. 즉, Java 프로그램은 서로의 메서드를 호출하여 통
Java에서 자주 사용되는 내장 함수(메서드)는 java.lang 패키지와 java.util 패키지에서 주로 제공된다. 여기에는 문자열 처리, 수학적 연산, 날짜와 시간 처리, 컬렉션 작업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메서드들이 포함된다.Java의 String 클래스에는
🖍 NNNJava에서 배열을 비교할 때 참조(reference)를 비교하기 때문이다. 내용을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두 배열이 같은 메모리 위치를 가리키는지를 확인한다.1\. check(a, b); :배열 a와 b는 모두 같은 내용 {1, 2, 3, 4}을 가지고 있
scanf()는 문자열을 입력받을 때 사용하는 함수로 공백을 기준으로 입력을 처리한다.일반적으로 변수에 값을 입력받을 때는 & 연산자를 사용하여 그 변수의 메모리 주소를 scanf()에 전달한다. 🖍️ scanf를 사용할 때 어떤 변수에는 주소 연산자(&)를 사용하고
화살표 접근은 C와 C++에서 구조체 포인터를 통해 구조체의 멤버에 접근할 때 사용하는 연산자이다. -> 연산자를 사용하며, 이를 "화살표 연산자" 또는 "화살표 접근"이라고 부른다.구조체 포인터를 통해 구조체의 멤버에 접근하는 상황에서, 간접 접근(dereferenc
C와 C++에서 서로 다른 자료형들을 하나로 묶어 새로운 자료형을 정의할 수 있게 해주는 사용자 정의 데이터 타입이다. 구조체는 여러 개의 변수를 묶어서 하나의 데이터 단위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쉽게 말해, 관련된 데이터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서 사용할 수
캐스팅(Casting)은 자료형 변환을 의미하는 용어로 C와 같은 언어에서 유여한 데이터 처리와 메모리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프로그래밍에서 데이터의 타입(자료형)을 변경하는 과정을 말하며, 주로 한 자료형을 다른 자료형으로 변환할 때 사용된다. 캐스팅은 명시적(exp
이중 포인터(double pointer)는 포인터를 가리키는 포인터로 포인터에 대한 포인터를 의미한다. 이중 포인터는 단일 포인터와 달리, 포인터 변수가 저장된 메모리 주소를 가리키는 포인터이다.이중 포인터는 C와 C++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며, 특히 동적 메모리
int\* a와 int \*a는 문법적으로 동일하며, 차이가 없다. 두 표현 보두 a가 int형 데이터를 가리키는 포인터임을 의미한다.C/C++에서 포인터 선언 시, \*는 포인터임을 나타내는 기호이다. 하지만 \*와 변수명 사이에 공백을 두는 것은 프로그래머의 코딩
포인터 배열은 배열의 요소가 포인터인 배열이다. 배열의 각 요소가 메모리 주소(다른 변수의 주소)를 저장하는 포인터이다. 쉽게 말해, 포인터 배열은 주소값들을 저장하는 배열을 말한다.arr는 크기가 5인 포인터 배열. arr는 5개의 포인터를 저장할 수 있으며, 각 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