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VR

황상진·2023년 9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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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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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VR 개발

목표

  • Unreal VR build하기
  • VR로 3D Model Interaction하기

참고 자료

https://docs.unrealengine.com/5.2/ko/vr-template-in-unreal-engine/

https://www.youtube.com/watch?v=Yv2b6b661hY

https://www.youtube.com/watch?v=0f8DkKfl_9Y


환경

  • Unreal 5.2 Project
  • Meta Quest Pro

Unreal PC VR 빌드

  1. Unreal Editor에서 Edit - Project Settings

  1. vr이라고 검색하고 Start in VR 옵션 켜주기
    (이 옵션을 켜주어야 Oculus의 경우 Quest Link에서 실행 가능)

Quest Link 란
VR 기기는 무선을 기본으로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능에 한계가 존재합니다.
이러한 무선의 성능적 한계를 보완하는 기능이 퀘스트 링크입니다.
VR 기기를 케이블로 PC와 연결 시, PC VR로 변경가능합니다.
또한, 더 높은 성능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Quest Link 활성화하는 법
https://www.meta.com/ko-kr/help/quest/articles/headsets-and-accessories/oculus-link/connect-link-with-quest-2/

  1. Unreal Editor에서 Edit - Plugins

  1. Open XR을 활성화해줍니다.

  2. https://www.oculus.com/download_app/?id=1582076955407037 해당 링크에서 Oculus 앱을 설치해줍니다.

  1. 설정 - 일반 에서 알 수 없는 출처를 활성화해줍니다.

  2. Quest Link를 활성화해줍니다.
    https://www.meta.com/ko-kr/help/quest/articles/headsets-and-accessories/oculus-link/connect-link-with-quest-2/

  1. 에디터 상에서 VR Preview로 시작합니다.

VR Object Interaction

  • Grab Component 설정
  • Static mesh Collision 설정
  • Simulate Physics 설정

Grab Component 설정

  1. GrabActor 생성
  2. Static Mesh 추가
  3. Grab Component 추가

Static mesh Collision 설정

  1. Grab Component가 추가된 Static Mesh의 Collision을 설정합니다.

Simulate Physics 설정

  1. GrabActor의 Static Mesh를 클릭
  2. Details - Physics - Simulate Physics를 true로 변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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