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 - Canvas 와 게임 객체

이현석·2022년 11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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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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캔버스란 Unity 메뉴얼에서는 이렇게 표현 된다.
모든 UI 요소는 Canvas 안에 위치해야 하고 캔버스는 Canvas 컴포넌트가 있는 게임 오브젝트이며 모든 UI요소는 반드시 어떤 캔버스의 자식이어야 한다.

이 말인 즉, 캔버스는 모든 UI 요소의 부모가 되고 실제 UI요소 생성시 Canvas는 자동 생성 된다.

Canvas는 기본적으로 4가지의 컴포넌트가 포함되어 있다

  1. Rect Transform
  2. Canvas
  3. Canvas Scaler
  4. Graphic Raycaster

캔버스에는 스크린 공간 또는 월드 공간에 렌더링하도록 하기 위해 사용되는 Render Mode 설정이 있다.

[Render Mode]

1. 스크린 공간 - 오버레이(Screen Space - Overlay)

이 렌더 모드에서는 UI 요소가 화면에서 씬의 위에 렌더링됩니다. 스크린의 크기가 조절되거나 해상도가 변경되면 캔버스는 여기에 맞춰 자동으로 크기를 변경합니다.

2. 스크린 공간(Screen Space - Camera)

이 모드는 Screen Space - Overlay와 매우 유사하지만
이 렌더 모드에서는 캔버스가 씬의 특정 Camera 에서 주어진 거리만큼 앞쪽에 위치한다.
UI 요소는 이 카메라에 의해 렌더링된다. 즉 카메라 설정이 UI의 모습에 영향을 준다.
카메라가 Perspective 으로 설정되어 있으면 UI 요소는 원근감이 있게 렌더링되며,
원근 왜곡의 정도는 카메라 Field of View 에 의해 조절될 수 있다.
스크린의 크기가 조절되거나 해상도가 변경되거나 카메라가 변경되면 캔버스 역시 여기에 맞춰
자동으로 크기를 변경한다.

3. 월드 공간(World Space)

이 렌더 모드에서는 캔버스는 씬에 있는 다른 오브젝트처럼 동작합니다. 캔버스의 크기는 사각 트랜스폼을 사용하여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UI 요소는 3D 배치에 기반하여 씬의 다른 오브젝트의 앞 또는 뒤에 렌더링됩니다. 이 방식은 월드의 일부를 이루도록 의도된 UI에 유용합니다. 이 방식은 “서사적 인터페이스”라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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