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Color Vision Deficiency Features

박민주·2023년 2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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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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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색맹 관련 기능

Editor Preferences에서 접근성에 보면 색맹 관련 기능이 있다고 한다.
기본은 Normal Vision으로 아무런 색맹 증상이 없는 경우이다.

녹색 색맹으로 설정했을 때는 아래 사진처럼 보이는데 Severity를 통해 그 정도를 설정할 수도 있다.
아래 사진이 가장 심한 정도인 10으로 설정한 사진이다.
심한 녹색 색맹에게는 처음의 그 장면이 아래 화면처럼 보인다는 것이다.

이 상태에서 아래 사진처럼 색맹 보정(Color Vision Deficiency Correction)을 켜면 녹색 색맹을 가진 사람도 어느 정도 구분을 할 수 있게 된다.

색맹 관련 기능을 개발할 때 개발자가 색맹을 가지고 있지 않는 이상
보정이 되고 있는 건지 알기 어려울텐데 이 기능을 이용하면 확인이 수월할 것 같다.

만약 녹색 색맹 이용자라고 가정하고 테스트할 때,
엔진에서 Preview Type을 녹색 색맹으로 설정하고, 게임 내 색맹 관련 기능으로 보정했을 때 잘 보이는지 확인해볼 수 있을 것 같다.


이러한 색맹 보정은 Set Color Vision Deficiency Type 노드를 통해서 가능하다고 한다.
그런데 보정에 대한 기능은 상세한 수치보단 'Correct Deficiency'를 켜고 끄는 게 전부라서 디테일한 보정이 가능하게 하려면 추가적인 개발이 필요할 것 같다.

이 세미나에서는 해당 노드를 사용하여 구현된 예시 프로젝트도 보여주고 있다.
런타임에서 적용된다고 한다!

이 기능을 사용해서도 구분이 잘 안되는 경우에는 각 개별 머터리얼에서
조금 더 눈에 띄는 색상을 주는 방법도 있다고 하는데 이거는 흠...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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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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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4월 20일

양질의 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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