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UMG - 위젯 블루프린트 복습

박민주·2023년 1월 11일
0

Unreal

목록 보기
11/29

Set Input Mode 및 Show Cursor

Set Input Mode는 플레이어가 UI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결정한다.

Set Input Mode Game and UI

  • 입력과 UI 조작 모두 가능

Set Input Mode Game Only

  • 게임에 대한 입력만 가능하고 UI 요소는 무시
  • 표시만 하는 비상호작용형 UI에 적합

Set Input Mode UIOnly

  • 게임 입력이 아닌 UI 조작만 가능
  • 신중히 사용해야 함

위에 추가로 커서를 보이게 하려면 Set Show Mouse Cursor 라는 것도 있다.

——

복습 내용 정리

  • UMG를 C++로 사용하려면 모듈 종속성을 수정해야 한다.
  • 게임이 시작했을 때 특정 위젯블루프린트를 보이도록 만드는 방법은 프로젝트명GameModeBase 코드를 수정하여 BeginPlay에서 특정 위젯을 CreateWidget() 으로 생성한다. 그리고 AddToViewport() 로 뷰포트에 추가해주면 된다.
  • 추가로 UI와의 상호작용을 위해서는 PlayerController를 상속받은 클래스를 생성한 후 BeginPlay() 에서 SetInputMode()릉 통해 FInputModeGameAndUI()와 같이 설정하고자 하는 입력 모드를 설정해주면 된다.
  • 특정 버튼을 눌렀을 때 워젯 블루프린트를 변경하는 방법

    1) GameModeBase 코드에서 ChangeMenuWidget(TSubclassOf) 과 같은
    함수를 생성한다.
    2) 위젯블루프린트 에셋에서 버튼을 생성 후 OnClicked 이벤트를 추가한다
    3) OnClicked 이벤트에 ChangeMenuWidget 함수를 연결하고 매개변수로 띄우고자 하는 위젯블루프린트를 할당한다.

  • 게임 UMG 관련 설정 정리

    1) PlayerController를 상속받은 블루프린트 클래스 생성 후 커서 보이더록 Show Mouse Cursor 옵션 수정
    2) GameModeBase를 상속받은 블루프린트 클래스 생성 후 Starting Widget Class 를 원하는 위젯 블루프린트로 수정하고 PlayerController Class를 위에서 만든 걸로 수정
    3) World Setting에서 게임 모드 오버라이드를 위에서 만든 GameModeBase Class로 수정

profile
Game Programm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