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기반 & Web 기반

JiwonMoon·2022년 7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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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Net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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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90년대 CS기반의 주류에서 이젠 2000년 이후에는 급격하게 Web으로의 전환이 되었다고 알고있다.
두 모델의 경우 서로 장단점이 있으므로 한번 비교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CS(Client Server) 기반

여기서 말하는 CS는 Client & Server 를 칭한다.
구조는 대부분 Server에서 데이터를 처리하고 클라이언트는 UI를 담당한다
구조가 간단하여 속도가 빠르다는 특징이 있지만, 확장성이 떨어진며 배포의 어려움도 있다.

장점

  • 구조가 간단하여 속도가 빠르다.
  • 화면의 구조가 간단하여 배우기 쉬움.
  • 대부분 C/C++ 언어로 작성되므로 속도가 좋음.

단점

  • 구조상 확장의 어려움이 있다.
  • Client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PC에 설치해야 하는 배포의 번거로움.
  • 버그를 수정하여도 배포하기 어려움.
  • 특정 OS 및 하드웨어에 종속적임.

Web 기반

현재의 모델형태로 CS환경이 배포가 어렵다는 단점을 보완한 모델이다.
브라우저만 있으면 어디서든 쉽게 접근가능하다.

장점

  • OS와 브라우저의 제품에 상관없이 어디서든 동작가능
  • 간단한 프로그램의 경우 쉽게 작성이 가능
  • 수정된 부분을 쉽게 배포가 가능함.

단점

  • 복잡한 프로그램의 경우 CS 보다 더 복잡하고 난해함.
  • 성능이 떨어지고, 속도가 느림. 화면의 복잡도가 증가하면 성능이 떨어짐.
  • 화면의 구성이 복잡해 지면 구현 및 유지보수가 어려워짐.
  • 많은 기술이 접목되어 관리하기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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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에 대한 사용 목적과 구동 원리를 이해 및 정리하기 위한 저장소로 사용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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