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총, 적 배치

MOON·2022년 8월 29일
0
post-thumbnail

저번 글에서 미사일 관련 내용은 끝났으니 총으로 넘어가겠다.

총은 양 날개에 달 예정이며 묵직해보이는 기관총을 달것이다.

예전에 탱크게임을 제작하며 사용했던 기관총 에셋이 있는데 그것을 사용할려고 한다.

사진과 색깔은 실제로 다르다.

기관총을 적절한 위치에 배치한뒤 전투기의 하위로 위치시켰다.

이동시 같이 움직이게 하고 편리성을 위해 하나의 오브젝트로 두는 것이다.

이제 총알을 만들어보자.

총알

총알은 동그란 모양으로 3D object - sphere를 통해 길쭉하게 늘려서 총알 모양으로 만들었다.

색깔은 보이지 않아서 하얀색 그대로 두었다.

총알의 충돌효과를 주기 위해 Sphere Collider와 Rigidbody를 추가 시킨 뒤 사이즈를 맞추었다.

따로 별다른 체크는 하지 않았으며 미사일과 동일하다.

여기서도 좀 있어보이게 Trail Renderer를 추가 시켰으며 노란색으로 하였다.

다른 칸들은 원하는 취향대로 바꾸어 놓자.

이제 총알 관련 스크립트를 작성하겠다.

gun_bullet 스크립트를 만든 뒤 총알에 할당하겠다.

Rigidbody에 컴포넌트를 가져와 AddForce를 통해 발사한다.

여기서도 미사일과 같이 충돌시 파티클 효과를 만들어낸다.

방금 다운받은 에셋에서 마음에 드는 에셋을 할당해주면 된다.

그러면 이제 총을 발사 시켜보자.


발사

gun이라는 스크립트를 만든 뒤 양쪽에 기관총에 달아준다.

두개의 총알 발사지점을 찾아 변수에 저장시킨다.

if문을 2개를 적었는데 기관총이 두개라서 하나의 스크립트로 합쳐 적었다.

이러면 총이 발사까지 된다.

적 기지

맵 제작시 만들었던 커다락 박스 모양에 커다란 폭탄을 배치할 생각이다.

이 폭탄은 보스 역할을 할 예정이다.

예전에 사용하던 폭탄 에셋을 사용하려고 한다.

이 에셋을 배치하면 아래 화면이 된다.
나중에 보스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에 태그를 boss로 바꾸어준다.

이렇게 보면 많이 허전해 보인다.

그렇기에 군대 관련된 에셋들을 찾아서 추가 시킬려 한다.

이 2가지 에셋을 배치하여 적 기지를 꾸며보았다.

실제 게임을 플레이하는데는 아무 영향이 없는 오브젝트이니 신경 안쓰셔도 된다.

아래 사진은 배치된 사진이다.

적 기지 보면 2개의 작대기가 보이는데 이 2개의 길로 탱크가 내려와 마을로 움직일 예정이다.

이것으로 끝을 내고 다음 글로 넘어가겠다.

profile
나만의 공간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