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제작, 탱크, 카메라

MOON·2022년 8월 29일
0
post-thumbnail

마을

적 기지에서 탱크가 내려와 전진하게 되면 마을이랑 충돌이 일어난다.

이때 필요한 마을을 만들 예정이다.

맵이 넓으니 이 에셋에 있는 프리팹을 ctrl + d를 통해 복제하여 어느정도 마을로 보이게 한다.

오브젝트 수가 많으니 하나의 빈 오브젝트를 만들어 하위로 위치시키자.

이 마을을 둘러싸는 외벽이 필요하다.

3D object - cube를 통해 여러개의 벽을 만든 뒤 둘러싸자.

여러개의 오브젝트가 생기니 관리를 잘하자.

아래 사진은 배치 상황이다.

이렇게 하면 탱크가 내려오게 될때 이 벽이랑 부딪치게 된다.

그때 패배 화면으로 전환하도록 할 예정이다.

외벽에 Town이라는 태그를 달아놓자.

이 정도로 하고 탱크를 이용해 적이 다가오는것을 표현하자.

탱크

탱크는 저번 게임에서 사용하던 에셋을 사용할 예정이다.

이 탱크를 가져와 적 기지 다리 쪽에 배치 시킨다.

이제 탱크가 마을에 닿을수 있게 해야 하니 Box Collider , Rigidbody 컴포넌트를 추가 시킨다.

이제 Carctrl이라는 스크립트를 만들어 탱크에 드래그 해서 추가 시켜준다.

여기서는 탱크는 오직 앞으로만 이동하면 된다.

간단한 거리, 속도를 변수로 선언하며 Update() 함수에 코드를 적어 지속적으로 이동시킨다.

카메라

여기서는 전투기를 조종하면서 플레이어가 1인칭, 3인칭을 바꿔가면서 탈려고 한다.

카메라 2개를 번갈아 사용할 예정이니 기존의 main 카메라를 제외한 한개를 더 추가 시켜준다.

Hierarchy 창에서 우클릭 하면 camera가 보인다. 하나 추가후 3인칭 카메라로 이름을 변경한다.

각 카메라의 위치를 갖다 놓자.

1인칭 같은 경우 아래 화면이며

3인칭 화면은 아래 화면이다.

이제 하나의 빈 오브젝트의 두 카메라를 넣은 뒤 전투기의 하위에 위치시키자.

그러면 전투기 이동시 카메라도 같이 이동하며 화면은 비춰줍니다.

이제 스크립트를 통해 카메라 전환을 시켜봅시다.

그 전에 카메라 같은 경우 오디오 리스너가 달려있기 때문에 한개는 꺼두자.

이제 cameramanager이라는 스크립트를 만든 뒤 카메라들을 담고있는 객체의 추가시킨다.

배열 변수를 선언하며 Fire3는 Left shift키이다.

만약 Fire3가 입력되면 for문을 돌려 카메라 활성화를 변경시킨다.

이후 메인카메라와 3인칭 카메라를 할당해주면 된다.



이러면 카메라까지 완성되며 오늘까지 만들어진 화면이 아래 사진이다.



다음 글에서는 전투기 이동을 할 예정이다.

profile
나만의 공간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