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리눅스 커널 소스 해설: 기초입문

문연수·2021년 6월 22일
0

Book

목록 보기
1/37

1. 책 사진

2. 정보

책 이름: 리눅스 커널 소스 해설: 기초 입문
저자: 정재준
출판사: 커널 연구회

3. 학습 내용

https://velog.io/@mythos/series/Linux-Kernel

 필자가 velog 에 작성한 Linux Tutorial Series 가 이 책을 읽고 나서 배운 내용은 빠짐없이 모조리 정리한 글이다.

4. 생각

 필자는 리눅스 커널 메인테이너라는 막연한 꿈만을 가지고 살았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되는지가 항상 막막했었기에 리눅스 커널이란 그저 먼 산처럼 느껴졌다. 필자의 이런 고민을 해결해준 책은 리눅스 커널 소스 해설: 기초 입문 이었다. 처음 접하는 리눅스 커널이었지만 이 책을 읽을 때만큼은 리눅스 커널 해커가 된 느낌이었다. 책 내용이 어렵지 않고 직접 커널의 코드를 뜯어서 분석할 수 있었다는 것이 가장 큰 재미였다. 리눅스 커널을 빌드하고, 직접 작성한 모듈을 삽입하고, 리눅스 커널의 내부적인 자료구조들의 구현을 눈으로 보면서 멀게만 느껴졌던 리눅스 커널이 조금은 가까워진 것 같다.

 다만 아쉬운 점은 오탈자가 너무 많고, 비표준적(C 표준에 어긋나는), 잘못된 내용(원문 번역의 문제) 등이 있었다. 그래도 공부하는데 문제가 될 정도는 아니므로 리눅스 커널을 처음 접한다면 필자는 이 책을 강력 추천하고 싶다. 커널 5v 이상의 버전에서 공부하고 싶다면 필자의 velog 를 글을 참고하길 바란다. 위 책의 내용을 갈무리하여 5.12.2 버전에서 테스트하고 빌드한 내용을 담았다.

profile
2000.11.30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