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 스터디 발표 후기 - 호이스팅에 관하여

불불이·2021년 1월 23일
3

회고

목록 보기
3/3

현재 javascript 스터디를 진행중인데 2주에 4명정도 발표를 하고 오늘 드디어 나의 차례가 왔다.(두둥)

평소 내가 생각하는 발표철학은 5분 ~ 10분 내에 해야하고 그 이상 하면 지루해서 잘 못듣는다고 생각한다. 실은 내가 집중력이 별로 안좋음

하지만 처음 내용을 정리하고 테스트겸 선배에게 발표를 했더니 19분이 나왔다.

피드백 받은 내용 ✨

1. 중복된 내용이 많음
2. 모든 내용을 설명하기 보다는 중요한 내용을 더 집중하기

피드백을 받고 무엇을 처낼지 같이 고민해보고 정리했다.

나는 공부를 할때 항상 여러 파편들만 공부한다고 생각했다. 실로 이어지지 않는 무언가가 남아있으면 찝찝함을 느꼈다. 그래서 최대한 그런 부분들을 없애기 위해

개념설명 -> 개념을 코드로 설명 -> 그 개념을 왜 알아야하는지

순으로 공부하게 되면 찝찝함이 없어지는 것 같았고 발표도 그런 방향으로 정리했다. 피드백 받은 내용으로 테스트를 다시 해보니 딱 10분 이내로 끝낼 수 있었다.

이렇게 낯선(?) 사람들에게 기술 개념을 발표하는 것은 처음이라 너무 떨렸지만 덕분에 발표를 어떻게 해야할지도 알았고 다음에 발표하면 덜 떨릴 것 같아 좋은 기회였다.

첫 발표임에도 불구하고 반응도 훈훈(?)했고 칭찬도 많이 받아서 뿌듯했다😎

아마 우리팀 조원님들의 피드백과 선배의 조언이 없었다면 아마 개망한 발표가 됐을 것 같다. 다들 감사합니다.

니블 aka 발표천재!

발표 내용

profile
https://nibble2.tistory.com/ 둘 중에 어떤 플랫폼을 써야할지 아직도 고민중인 사람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