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iOS 포스팅이다다음주 퇴사를 앞두고 있는데 5개월동안 iOS 개발을 나름대로 해보면서 새롭게 알게된 내용들을 틈틈히 굿노트에 적어두었고, 그 내용들을 하나씩 정리해보려 한다.UIView의 animation 과 draw 등을 개발하면서 frame 과 bounds 개
2-3달 전 근무중 앱을 개발하면서 처음으로 UserDefaults를 사용해보았다사진 데이터와 관련 정보를 디바이스에 저장하고 불러오는 작업이 필요했는데 서버가 없이 개발할 때였기에 UserDefaults 를 사용했었다!지금보면 간단한데 그 때는 왜그런거지? 집중력을
근무중 view controller 가 너무너무 비대해 지는 걸 느꼈다ㅜ 이런 저런 이유로 화면 만드는 것도 코드로 하는게 이젠 더 편한터라 거의 모든 양의 코드가 VC 안에 미친듯이 들어가있는 모습이닼ㅋㅋㅋ아키텍쳐 수정이 필요하려나 싶어서 iOS MVC 패턴 개선 방
iOS 개발 중 화면간 데이터를 주고받아야 하는 과정은 매우 기본적인 상황일 것이다!나역시 처음엔 무작정 segue만을 붙들고 다녔지만, 이 방법 저 방법 써보게 되었고 구글링 중 잘 정리된 포스팅이 있어 참고해서 정리해보려한다!전달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뷰 컨트롤러 프
오랜만에 정리하는 iOS 포스팅은 스크롤뷰이다! 근무를 할 때 겪었던 여러가지 다양한 상황 중에서 또 기억에 남는게 있냐 하면 이 스크롤뷰를 만들었다 지웠다, 스토리보드로 했다가 코드로 했다가,, 워낙 기본중에 기본인데 처음엔 tableview, collectionv
이게 얼마만의 iOS 포스팅인가.부끄럽지만 정말 오랜만에 iOS 관련 공부를 다시 시작했고 면접을 겪으며 공부할 필요성을 느꼈던 내용들 위주로 하나씩 공부해보려 한다.오늘은 UIView 의 위치, 모양 변화를 주면서 차이를 잘 모르고 아무렇게나 사용해왔던, setNee
(할때마다 오랜만이어서 민망한 iOS 포스팅,,ㅎ)오늘은 메로리 참조 방식에 대해 공부 해 보았다. 크게 강한 참조, 약한 참조, 미소유 참조로 나뉘게 되는데 비록 본격적으로 사용해본 적은 없지만 몇번 면접에서 마주했던 내용이니 알아두자!먼저 ARC 에 대해 간단히 정
죽지도 않고 하루만에 돌아온 iOS 포스팅~나는 swift 공부를 차근차근 한 적이 없어서 이런 기본적인 내용이 약점 인 것 같다! 오늘은 swift 프로퍼티에 대해 공부해보자!프로퍼티는 클래스, 구조체, 열거형등에 관련된 값을 나타낸다. 값을 특정 클래스, 구조체,
SwiftUI 와 mvvm 을 경험하면서 정말 덕을 톡톡히 본 두가지 Property Wrapper 에 대해 정리해보자! State UIKit 을 사용했을 때는 어떠한 변수에 변화가 생기면 해당 변화를 직접 관찰하고 반영 해 주어야 했는데 SwiftUI 에서는 pr
SwiftUI 의 기본 구조와 동작을 정의하는 세 프로토콜 App, Scene, View 에 대해 공식 문서를 통해 공부해보자!프로토콜, 앱의 동작과 구조를 정의한다.App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구조체를 정의해서 앱을 생성하게 된다. App 프로토콜의 요구사항인 body
인턴십 과정중 local data 사용 방식으로 선택한 Core Data 에 대해 다시 공부하고 정리 해 보았다!코어데이터는 데이터 베이스가 아니다. 코어데이터는 애플의 local object graph persistence framework 로, 로컬 디바이스에 데이
AppDelegate와 SceneDelegate iOS 12 iOS 12 이전까지는 하나의 앱에 하나의 window AppDelegate 내에서 App Life Cycle, UI Life Cycle 을 모두 담당함 iOS 13 iOS 13 부터는 window 개념이
foreground 상태의 앱은 사용자가 보고 있는 화면이다.CPU를 비롯한 시스템 자원의 우선순위가 높다background 상태란 앱이 홈화면에 들어가서 사용자한테 보이지 않는 상태를 의미한다.하지만 앱이 background 상태가 되어도 계속 실행해야 될 때가 존재
GCD 란? GCD 는 iOS 에서 멀티코어 프로세서에 코드를 동시에 실행시키게 해주는 프레임워크이다. GCD는 iOS 에서 멀티 스레드 환경에서 다수의 스레드에 작업을 적절히 분배시키는 방법 GCD 에서 사용하는 Queue 가 Dispatch Queue 프로그래머가
iOS에는 멀티스레딩을 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이 존재함 GCD(Grand Central Dispatch) : C 기반의 low-level APINSOperation : Obj-C 기반으로 만들어진 high-level APIOperation은 하나의 작업 단위Oper
~ib 어쩌구 저쩌구가 궁금해서 알아봤당 iOS 의 UI 구현 방식 iOS 의 UI 구현 방식은 크게 세가지로 나뉜다. Storyboard Xib, Nib 이용 Code로 작성 하기 이 중 Xib, Nib, Storyboard 는 파일 형태로 존재하고 MVC 아키텍
iOS 에서 CustomView 를 이용하고자 할 때코드를 사용해 programmatically 하게 작성하기xib 이용하기두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이 중 xib 를 활용한 방법에 대해 공부해보았다.늘 sujinnaljin 님의 블로그 를 보며 많이 배우는데 신기하게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