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목표

이동훈·2022년 2월 8일
0

일기장

목록 보기
3/7

들어가면서

이런 사소한 이야기를 여기 적는게 맞는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제 성격상 목표를 적어놓고 어느정도 이를 의식하면서 일을 하는게 좋은 자극으로 다가와서 여기다가라도 간략하게 제 2022년 목표를 적으려고 합니다.

2021년을 간단하게 돌아보면 개발자로서 열심히 배우려고 노력했던 일년이었던것 같습니다. 운이 좋게도 좋은 사람들 주변에서 일을 할수 있게 되어서 제가 배우고 싶었던 것들도 많이 배우고 여러 좋은 경험을 했던 것 같습니다. 새해에는 작년과 조금 다르게 개발자 뿐만 아니라 Product Owner의 역할도 같이 수행을 하면서 제 스스로를 테스트 해보기로 했습니다. 제 지인과 훌륭한 Product Owner?이란 주제에 대해서 많은 대화를 나누었는데 결론은 제가 직접 해보면 알수 있겠다! 여서 2022년에는 회사의 하나의 제품을 맡아서 비지니스부터 실제 개발까지 end-to-end를 경험하려고 합니다. 물론 제가 부족한 점이 많지만, 회사의 좋은 분들이 저를 믿어주시고 많이 도와주고 계셔서 제가 할수 있는 만큼 열심히 해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새해 목표는 개발자로서 그리고 ML Product Owner로서 달성하고 싶은 목표를 구분해서 적어 보려고 합니다.

개발

  • 카프카를 코드 레벨에서 모두 읽고 정리하기

  • openebs 등 cloud storage 에 대해서 소스코드 레벨에서 읽고 mayastor에는 기여하기

  • go 혹은 Typescript 공부를 더해서 현업에서 자유롭게 쓸수 있을 정도가 되기

  • k8s에 대해서 소스 코드 레벨을 자세히 읽고 정리하기

  • 리눅스 파일시스템 및 네트워크 공부

  • 컴파일러 공부(강의 마저듣고 token based macro를 자유롭게 쓸수 있기)

작년에는 개발을 하면서 이미 만들어진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을 잘 가져다가 쓰는것에 중점을 두었다면 이번년에는 회사에서 사용하는 중점적인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에 한해서는 소스코드 레벨에서 읽고 나만의 방법으로 정리를 해서 글로 작성하려고 합니다. 리눅스/컴파일러 공부는 대학 때 더 열심히 했다면 이라는 후회를 매번 가지게 하는데 이번년에는 학교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가지고 있는 대학때 수업 자료들부터 다시 보려고 합니다.

ML Product Owner

  • OpenAI RL 기본 논문 리스트 에 나온 논문들을 마저 읽고 수식적 증명을 정리하기

  • 현재 개발중인 제품 관련 여러 리서쳐분들의 연구들을 Follow하기

  • 강화학습 캐글 프로젝트 도전해보기

  • convex optimization 대학 때 강의 다시 듣기

  • 영업/및 세일즈 팀과 최소 한달에 한번 1 on 1하기

  • 엔지니어 분들과 2주마다 1 on 1 하기

  • 비지니스적 상황 및 팀 목표를 분기 별 한번씩 팀원 모두에게 공유하기

  • 팀원 모두가 성장할수 있는 팀 문화를 만들기

ML Product Owner가 되기 위해서는 제가 ML 리서처를 제가 이해할수 있고 비지니스적 방향과 align되게 리서치팀과 지속적인 대화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제 시간을 엄청 많이 할애하지는 않던 ML 공부를 더 열심히 할 계획이고 Product를 성공적으로 서비스하기 위해서 엔지니어 분들뿐만 아니라 비지니스 팀과의 주기적인 소통을 통해 시장의 니즈 및 반응도 제품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거창한 계획들이어서 제가 이번년 연말에 이 모든 목표들을 달성했을지는 모르겠지만 위의 것들을 하려고 노력을 한다면 제품과 팀이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위 목표들을 제가 잘 이행한다면 글을 열심히 써야 해서 블로그도 풍부해질수 있겠네요~

마치면서

이 글을 읽는 분들이 계실지는 모르겠지만 혹시 제가 일하고 있는 크래프트테크놀로지스라는 회사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저희 팀인 AXE에 조인하시고 싶으시다면 언제든지 편하게 pandawithcat@gmail.com으로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희 팀은 백엔드 개발자/RL 리서처/Data Scientist 직군 모두 상시 채용 중입니다!

profile
개발이 어려운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