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개의 스프린트 동안 스프린트 보드를 온라인 보드는 Backlog과 ToDo, Done 내용만 관리하고 오프라인 보드는 ToDo, Doing, Review, Done내용을 포스트잇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관리해왔다.
오프라인 보드/온라인 보드를 혼용하여 사용하다보니 지난 스프린트 회고 때 작업 완료 시 보드 이동작업을 2번하는게 불편하다는 의견이 나와 온라인 보드를 새로 구성하고 오프라인 보드를 날려버렸다.
1. Select Type Propery를 'Status' 이름으로 생성
2. 해당 Property에 ToDo, Doing, Review, Done 추가
3. Group by 를 'Status'로 설정
4. 'Assign' 된 이슈만 보이도록 Filter 추가
5. 'Archived'된 이슈는 보이지 않도록 Filter 추가
6. Srpint Board에 필요한 Property 값만 이슈 카드에 보이도록 Properies 설정
우선순위를 단순히 최상 ~ 최하가 아니라 이슈마다 우선순위를 명확히 구분하기 위해 스프린트 플래닝 External meeting 때 중요도 포인트를 산정을 진행하기로 했다.
중요도 포인트 산정을 위한 사전작업으로 다른 팀원들에게 새로운 'Android Issue Board 요청사항 등록 가이드 라인'을 공유했다.
** Android Issue Board 요청사항 등록 가이드 라인 **
# 이슈를 등록하고 요청 그룹 별로 간단한 우선순위를 최상 ~ 최하로 구분하여 정렬합니다.
# 우선 순위 최상은 최대 2개까지 설정합니다.
# External meeting 때 그룹간 회의를 통해 중요도 포인트 0-150 산정합니다.
# 개발 플래닝때 중요도 기반으로 작업 가능 범위를 설정합니다.
External Board | Product Backlog |
---|---|
그룹별로 'External Board'를 보며 우선순위를 다시한번 점검하고 확정된 우선순위를 기반으로 중요도 포인트 산정을 진행한다.
중요도 포인트는 0~150 범위로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을 150, 가장낮은 작업을 0으로 처리하며, 중요도 포인트는 중복되지 않도록 한다.
중요도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새로 추가된 이슈와 기존 이슈에 대해 우선순위를 정렬하고 작업 내용을 점검할 수 있었다. 추가로 개발 리소스가 제한적인 상황에서 안드로이드 개발 일정에 대한 여러 그룹들 간의 이해관계를 논리적으로 설득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스프린트는 4월 30일 석가탄신일, 5월 1일 근로자의날, 5월 5일 어린이날 총 3일이 공식적인 휴일이다보니 Working day가 짧은 스프린트였다.
스프린트 플래닝 때 스프린트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고, 스프린트를 2주단위로 고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결론이 나와 이를 고려하여 작업 범위를 적게 설정하고 플래닝을 완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