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트 정렬 탐색 재귀 알고리즘 알고리즘 복잡도 연결리스트 양방향 연결리스트 스택 리스트 (List) Python에서는 서로 다른 타입의 원소가 자리할 수 있음 삽입 L.append(element) L.insert(n, element) 삭제 L.remove(element) L.pop(n) del list[n] 탐색 L.index(element) ...
1. 후위표기법 큐 우선순위 큐 (Priority Queues) 트리 이진 탐색 트리 힙 1) 후위표기법 (Postfix notation) 연산자가 피연산자들의 뒤에 위치 중위표기법 (A + B) \* (C + D) => 후위표기법 AB + CD + \* 피연산자가
완주하지 못한 선수 문제 설명 수많은 마라톤 선수들이 마라톤에 참여하였습니다. 단 한 명의 선수를 제외하고는 모든 선수가 마라톤을 완주하였습니다. 마라톤에 참여한 선수들의 이름이 담긴 배열 participant와 완주한 선수들의 이름이 담긴 배열 completio
체육복 문제 설명 점심시간에 도둑이 들어, 일부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습니다. 다행히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이 이들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려 합니다. 학생들의 번호는 체격 순으로 매겨져 있어, 바로 앞번호의 학생이나 바로 뒷번호의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
가장 큰 수 문제 설명 0 또는 양의 정수가 주어졌을 때, 정수를 이어 붙여 만들 수 있는 가장 큰 수를 알아내 주세요. 예를 들어, 주어진 정수가 [6, 10, 2]라면 [6102, 6210, 1062, 1026, 2610, 2106]를 만들 수 있고, 이중 가장
큰 수 만들기 문제 설명 어떤 숫자에서 k개의 수를 제거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숫자를 구하려 합니다. 예를 들어, 숫자 1924에서 수 두 개를 제거하면 [19, 12, 14, 92, 94, 24] 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중 가장 큰 숫자는 94 입니다
더 맵게 문제 설명 매운 것을 좋아하는 Leo는 모든 음식의 스코빌 지수를 K 이상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모든 음식의 스코빌 지수를 K 이상으로 만들기 위해 Leo는 스코빌 지수가 가장 낮은 두 개의 음식을 아래와 같이 특별한 방법으로 섞어 새로운 음식을 만듭니다.
N으로 표현 문제 설명 아래와 같이 5와 사칙연산만으로 12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12 = 5 + 5 + (5 / 5) + (5 / 5) 12 = 55 / 5 + 5 / 5 12 = (55 + 5) / 5 5를 사용한 횟수는 각각 6,5,4 입니다. 그리고 이중
여행경로 문제 설명 주어진 항공권을 모두 이용하여 여행경로를 짜려고 합니다. 항상 ICN 공항에서 출발합니다. 항공권 정보가 담긴 2차원 배열 ticket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방문하는 공항 경로를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
문제 설명 아래 그림과 같이 공연을 관람하기 위한 100,000 x 100,000 크기의 격자 모양의 좌석이 있습니다. 이 공연장의 표를 구매하기 위해 K명의 관람객이 매표소에 한 줄로 서 있습니다. 이때, 관람객은 자신이 원하는 좌석에서만 공연을 관람하려고 합니다
문제 설명 여섯 가지 괄호 '(', ')', '{', '}', '[', ']'로 이루어진 문자열이 바르게 닫힌 문자열인지 알아보려 합니다. 바르게 닫힌 문자열이라는 것은 '(' 문자로 열렸으면 반드시 짝지어서 ')' 문자로, '[' 문자로 열렸으면 반드시 짝지어서 '
문제 설명 어떤 수를 서로 다른 소수 3개의 합으로 표현하는 경우의 수를 구하려 합니다. 예를 들어 33은 총 4가지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3+7+23 3+11+19 3+13+17 5+11+17 자연수 n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n을 서로 다른 소수 3개의
올바른 괄호 문제 설명 올바른 괄호란 두 개의 괄호 '(' 와 ')' 만으로 구성되어 있고, 괄호가 올바르게 짝지어진 문자열입니다. 괄호가 올바르게 짝지어졌다는 것은 '(' 문자로 열렸으면 반드시 짝지어서 ')' 문자로 닫혀야 합니다. 예를들어 ()() 또는 (()
스킬트리문제 설명선행 스킬이란 어떤 스킬을 배우기 전에 먼저 배워야 하는 스킬을 뜻합니다.예를 들어 선행 스킬 순서가 스파크 → 라이트닝 볼트 → 썬더일때, 썬더를 배우려면 먼저 라이트닝 볼트를 배워야 하고, 라이트닝 볼트를 배우려면 먼저 스파크를 배워야 합니다.위 순
문제 설명OO 조선소에서는 태풍으로 인한 작업지연으로 수주한 선박들을 기한 내에 완성하지 못할 것이 예상됩니다. 기한 내에 완성하지 못하면 손해 배상을 해야 하므로 남은 일의 작업량을 숫자로 매기고 배상비용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찾으려고 합니다.배상 비용은 각 선박의 완
짝지어 제거하기문제 설명짝지어 제거하기는, 알파벳 소문자로 이루어진 문자열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먼저 문자열에서 같은 알파벳이 2개 붙어 있는 짝을 찾습니다. 그다음, 그 둘을 제거한 뒤, 앞뒤로 문자열을 이어 붙입니다. 이 과정을 반복해서 문자열을 모두 제거한다면 짝
문제 설명어떤 문자열 s가 주어졌을 때, s로부터 만들 수 있는 부분 문자열 중 사전 순으로 가장 뒤에 나오는 문자열을 찾으려 합니다. 부분 문자열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s에서 일부 문자를 선택해 새로운 문자열을 만듭니다.단, 이때 문자의 순서는 뒤바꾸지 않
문제 설명XX 모바일 보드게임은 같은 크기의 칸으로 구분된 직선 모양의 게임 보드와 특별한 주사위 3개를 사용해서 진행합니다. 주사위는 각각 1부터 S1, S2, S3까지의 숫자 중 하나가 나오며, 3개의 주사위를 동시에 굴려 나온 숫자의 합만큼 캐릭터를 이동시킵니다.
문자열 사본문제 설명데이터 처리 전문가가 되고 싶은 어피치는 문자열을 압축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대량의 데이터 처리를 위한 간단한 비손실 압축 방법에 대해 공부를 하고 있는데, 문자열에서 같은 값이 연속해서 나타나는 것을 그 문자의 개수와 반복
배달문제 설명N개의 마을로 이루어진 나라가 있습니다. 이 나라의 각 마을에는 1부터 N까지의 번호가 각각 하나씩 부여되어 있습니다. 각 마을은 양방향으로 통행할 수 있는 도로로 연결되어 있는데, 서로 다른 마을 간에 이동할 때는 이 도로를 지나야 합니다. 도로를 지날
문제 설명n x m 크기 도화지에 그려진 그림의 색깔이 2차원 리스트로 주어집니다. 같은 색깔은 같은 숫자로 나타난다고 할 때, 그림에 있는 영역은 총 몇 개인지 알아내려 합니다. 영역이란 상하좌우로 연결된 같은 색상의 공간을 말합니다.예를 들어, \[1,2,3, 3,
방문 길이문제 설명게임 캐릭터를 4가지 명령어를 통해 움직이려 합니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U: 위쪽으로 한 칸 가기D: 아래쪽으로 한 칸 가기R: 오른쪽으로 한 칸 가기L: 왼쪽으로 한 칸 가기캐릭터는 좌표평면의 (0, 0) 위치에서 시작합니다. 좌표평면의 경계
문제 설명XX 게임의 유저들이 보스 몬스터를 사냥하려고 팀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팀에 속한 캐릭터에 아이템을 사용해 공격력을 높이려 합니다.이 게임의 아이템은 캐릭터의 공격력은 높이고 체력을 낮춥니다. 그래서 아이템을 적절히 사용해 팀의 공격력을 최대한 끌어올리려 합
야근 지수문제 설명회사원 Demi는 가끔은 야근을 하는데요, 야근을 하면 야근 피로도가 쌓입니다. 야근 피로도는 야근을 시작한 시점에서 남은 일의 작업량을 제곱하여 더한 값입니다. Demi는 N시간 동안 야근 피로도를 최소화하도록 일할 겁니다.Demi가 1시간 동안 작
문제 설명빙고는 NxN 크기의 게임 보드 칸에 1부터 NxN까지의 자연수를 중복 없이 하나씩 적은 후 숫자를 하나씩 지워나가는 게임입니다. 이때, 가로, 세로, 대각선 방향으로 한 줄에 적힌 숫자를 모두 지울 경우 빙고를 1개 만들었다고 합니다.다음은 4X4 크기의 게
N-Queen문제 설명가로, 세로 길이가 n인 정사각형으로된 체스판이 있습니다. 체스판 위의 n개의 퀸이 서로를 공격할 수 없도록 배치하고 싶습니다.예를 들어서 n이 4인경우 다음과 같이 퀸을 배치하면 n개의 퀸은 서로를 한번에 공격 할 수 없습니다.체스판의 가로 세로
2 x n 타일링문제 설명가로 길이가 2이고 세로의 길이가 1인 직사각형모양의 타일이 있습니다. 이 직사각형 타일을 이용하여 세로의 길이가 2이고 가로의 길이가 n인 바닥을 가득 채우려고 합니다. 타일을 채울 때는 다음과 같이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타일을 가로로 배치
기둥과 보 설치문제 설명빙하가 깨지면서 스노우타운에 떠내려 온 죠르디는 인생 2막을 위해 주택 건축사업에 뛰어들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죠르디는 기둥과 보를 이용하여 벽면 구조물을 자동으로 세우는 로봇을 개발할 계획인데, 그에 앞서 로봇의 동작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프
문제 설명로봇개발자 무지는 한 달 앞으로 다가온 카카오배 로봇경진대회에 출품할 로봇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준비 중인 로봇은 2 x 1 크기의 로봇으로 무지는 0과 1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지도에서 2 x 1 크기인 로봇을 움직여 (N, N) 위치까지 이동 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