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GL] 1. Redering Pipeline

scarleter99·2023년 4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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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dering Pipeline

  • OpenGL의 작업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3D 좌표를 2D 좌표로 변환하는 작업이다.
  • OpenGL은 Redering Pipeline을 통해 3D 좌표를 2D 좌표로 변환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 Redering Pipeline은 State Machine 메커니즘을 사용한다.

Input

  • 정점 데이터와 Primitive Type을 입력값으로 준다.

Vertex Processor

  • 정점 좌표를 좌표계에 따라 순차적으로 변환시켜 카메라 기준의 좌표계로 맞춘다.
  • Object coordinates -> Camera coordinates -> Screen coordinates 순으로 변환한다.

Clipper and Primitive Assembler

  • 화면 밖 요소들을 렌더링에서 제외시킨다.

Rasterization

  • 각 Primitive 마다 Fragment 집합을 생성한다.
    • Fragment란 Pixel의 전 단계이다.

Fragment processing

  • 각 Fragment들의 최종적인 색을 계산한다.
  • 다른 Fragment에 가려진 Fragment를 렌더링에서 제외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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