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사용자의 핵심 행동

장세희🥐🥨🥯·2024년 1월 23일
1

TIL

목록 보기
23/46

오늘부터 프로젝트 시작일이다..! 첫번째 프로젝트인데, Chapter 2의 UXUI 디자인 입문, Figma 활용법 강의에서 배운 것을 활용하여 팀원들과 본격적으로 협업을 진행하게 되었다. 이번에는 UI 구조 분석 기반의 클론디자인이라서 기존의 클론디자인과 다르게 분석을 열심히 했어야 했다.


Step 2. 서비스별 사용자의 핵심 행동을 확인

핵심 행동 파악을 위해서는 해당 서비스에 대한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

  1. 주로 사용하는 사용자를 분석하고,
  2. 또 앱을 사용하면서 어떤 것이 불편했는지 의견을 알아보기 위해 블로그나 앱리뷰 등을 살펴보았다.

사용자의 의견을 알아볼 때 CS나 투어 등과 관련된 불편사항, 문의사항을 배제하고 UXUI부분에 근거한 불편사항들을 찾아보려했다.



Step 3.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과정 그리기

각자 맡은 부분의 서비스 이용과정을 그리기로 했다. 실제로 내가 이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라고 생각하며 어플을 다운받아 처음 실행하는 과정부터 내가 맡은 카테고리 부분까지를 이용하는 과정을 캡쳐해여 서비스 이용과정을 그렸다. 어떠한 단계를 지날 때 어떤 부분이 불편했고, 왜 이 부분은 빠져있는지 궁금한 곳엔 궁금하다고 적었다. 어떤 부분이 불편했는지 굳이 찾으려하지 않아도 사용자의 입장에서 이 앱을 사용하는 상황이라고 생각하니, 실제로 실행하며 사용하기 불편하다고 느끼는 점들이 하나 둘씩 생겨 좀 신기했다.

각자 맡은 부분을 그리다보니 진행하며 각각의 진행 방식이나 좋은점들이 보여 서로 그 부분들을 차용해 본인의 것을 보완할 수 있었다!



튜터님께 드디어 질문해봄

나 너무 떨렸쟈냐

스탭3를 할 때 실제로 내가 숙소를 예약하는 방식대로 그 플로우를 모조리 다 캡쳐를 하니 캡쳐본이 70장이었다. 조원분들 중에 한분은 내 캡쳐본을 이으면 동영상처럼 재생될 것 같다고 하셨닼ㅋㅋㅋㅋㅋㅋㅋ 나도 너어무 공감되어서 조원분들께 조언을 구했다.

다들 깔끔하게 잘 하시는데 나만 너무 팔만대장경 새기고 있는 것 같아서 좀 심각했는데 다들 하나씩 말씀해주셔서 너무 도움이 되었다. 내가 너무 헷갈리고 모르겠는건 튜텨님께 질문하러 갔다왔다.


내가 정말 헷갈렸던 점

나는 숙소를 예약할 때 필터도 걸고 저장(북마크 표시)도 하고 쿠폰도 먹이고 오만걸 다 비교해서 최선의! 최고의! 결과물을 내고 싶어한다.. (가격은 낮은데 숙소 퀄리티는 좋았으면 좋겠어.,,다들 그렇잖아..)
정말 내가 숙소 예약하듯이 하니 주요 액션 플로우와 세부적인 플로우로 나뉘었는데, 세부적인 행동 플로우가 너어무 많았다.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과정인데 어디서부터 어디까지를 이용과정으로 만들어야 하는 지 헷갈렸다.


해결방안

튜터님께 바아로 물어보니 바아로 해결되었다. 숙소를 예약함에 있어서 가격이나 호텔등급에 대한 필터를 적용하지 않아도 숙소를 예약할 수 있듯 주요한 액션 플로우, 그니까 핵심만 딱! 적용해서 이용과정으로 만들라고 하셨다.
지역명이나 인원수는 빠지면 안되는 주요정보고 객실 예약하기 및 결제하기 와 같은 플로우는 대체할 수 없고 빼먹을 수 없는 플로우이니 이런 것들은 꼭 포함 시키되 주요화면 플로우로 갈 때 아 이런 과정에서는 이게 아쉽다. 이런 부분이 있으면 좋을텐데 와 관련된 세부적인 플로우가 이미 있다면 괜찮지만, 그와 관련된 세부적인 플로우가 있지만 내가 생각하기에 좀 더 보완됐으면 하는 부분은 기재하면 된다고 하셨다. 또 관련된 세부적인 플로우 부분이 없다면 없는 부분에 대해 아쉬운 점을 기재해달라고 하셨다.
결국 나는 성공적으로 캡쳐본(사용자서비스이용과정)을 아주 많이💨 줄일 수 있었다.




오늘은 시간이 어떻게 갔는지 모를정도로 정신없기도 하고 바빴던 하루다. 다들 열심히 해주시고 실력도 좋으셔서 아주 든든하다! 4일이라는 짧은 시간에 프로젝트 를 잘 이행할 수 있을지 걱정도 되지만 좋은 팀원들이 있어서 잘 이행할 수 있을 것 같아 기쁜 마음이었다! 😎👊
profile
매일매일 성장하기!🌱🌲🌳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1월 24일

저도 세이마켓님 항상 의지하고 있어 든든합니다. 그러니 제발 저 대신 질문하러 가주세요ㅎㅎㅎㅎㅎㅎㅎㅎ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