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씽킹이란?

장세희🥐🥨🥯·2023년 12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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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자인씽킹은 논리적으로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중 하나예요.


세상엔 제품을 만드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디자인씽킹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고 많이 사용하는 방법론이에요.

📌디자인씽킹은 한 마디로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문제를 찾고 제품을 만들어 검증하는 프로세스를 말해요.

  • 디자인씽킹은 다음 5단계로 구성돼요.

    1. 공감하기 Empathy

      인터뷰나 관찰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자와 공감대를 맞추고,
      그들의 경험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 단계

    2. 문제 정의하기 Define

      공감으로 얻은 정보를 해석해 사용자가 불편함을 느끼는 지점을 발견하는 단계

    3. 아이디어 발산하기 Ideate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고, 그중에서 가장 적합한 아이디어를 선택하는 단계

    4. 프로토타입 만들기 Prototype

      사용자가 아이디어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로 개발하는 단계

    5. 테스트하기 Test

      프로토타입을 사용자가 직접 사용해 보게 하고 피드백을 받는 단계

  • 이 5단계의 프로세스는 꼭 1번에서 5번으로 한 방향으로만 진행되는 건 아니에요. 필요에 따라서 되돌아오기도 하고 일부를 반복하기도 한답니다.




[디자인씽킹 1단계] 공감하기 Empathy

1) 디자인씽킹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
2) ‘공감하기’란?

  • 이 단계에서는 인터뷰나 관찰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자와 공감대를 맞추고, 그들의 경험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 공감대를 형성한 후 사용자의 충족되지 않은 욕구(Needs)와 불편한 점(Pain Point)들을 파악하며 진짜 문제에 다가갈 수 있게 됩니다.


3) 공감하기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

  • A-E-I-O-U 관찰법

  • 공감지도 (Empathy Map)

  • 인터뷰





[디자인씽킹 2단계] 문제 정의하기 Define

1) ‘문제 정의하기’란?
공감으로 얻은 정보를 해석해 사용자가 불편함을 느끼는 지점을 발견하는 단계입니다.

  • 문제 정의가 잘 되었다면 다음의 질문에 대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무엇이 문제인가?
    • 그것이 왜 문제인가?
    • 풀어야 할 문제 중 가장 중요한 것인가?


2) 문제 정의하기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

  • 친화도 분석 (Affinity Diagram)
  • 페르소나 (Persona)
  • 5 Whys
  • 사용자 여정 지도(Customer Journey Map)



[디자인씽킹 3단계] 아이디어 발산하기 Ideate

1) 아이디어 발산하기
정의한 문제를 해결할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고, 그중에서 가장 적합한 아이디어를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2) 아이디어 발산하기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

  • HMW(How Might We?)

  • SCAMPER

  •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 Yes and




[디자인씽킹 4단계] 프로토타입 만들기 Prototype

1) ‘프로토타입 만들기’란?
다양한 아이디어 중 하나의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그 가능성을 판단해 보기 위해 최소 기능을 중심으로 빠르게 프로토타입을 만듭니다.

*최소기능이란 - MVP
MVP는 Minimum Viable Product의 약자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능만 구현한 제품이라는 뜻

👩‍💻 잊지 마세요! 프로토타입의 목적은 최대한 빠르게 아이디어의 가능성을 검증하는 것입니다.

프로토타입의 핵심은

a) 최대한 간결하면서
b) 가능한 한 빠르게 실패를 확인하고
c) 빠르게 반복하는 것입니다.


1) 2) 프로토타입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

- 와이어프레임 Wireframe

-목업

-프로토타입 Prototype


[디자인씽킹 5단계] 테스트하기 Test

1) ‘테스트’란?

테스트는 프로토타입을 사용자가 직접 사용해 보게 하고 피드백을 받는 단계예요.


2) 테스트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

- 사용성 테스트 (Usability Test)

- 휴리스틱 평가 (Heuristic evaluation)

-린캔버스 (Lean Canvas)

-역할극 (Role Play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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