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5] 애니메이션 리타겟 (Animation Retarget)

sobokii·2023년 7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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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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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은
인간형 캐릭터의 경우 스켈레톤 구성이 달라도 애니메이션을 교환할 수 있도록
애니메이션 리타겟 기능을 제공한다.

나도 다른 스켈레톤의 애니메이션을 사용하기 위해 이것저것 찾아보아야했다.
(UE4와 UE5의 작업 방법이 다르다. 이득우님의 책을 보며 학습하는데 다른 부분이 나와서 당황)
내가 이해하고, 또 성공한 방식은 다음과 같다.

1. 애니메이션을 가져와야할 타겟 스켈레톤에 리타겟 소스를 Add New 해준다.

2. 타겟 스켈레톤의 리타겟팅 옵션을 소스 스켈레톤과 동일하게 세팅해준다.
바로 옆의 Skeleton Tree 탭으로 가서 톱니바퀴 -> Show Retargeting Options

3. 소스 IKRig, 타겟 IKRig 를 생성한다.

4. 소스의 Retargeter 를 생성한다.

5. 소스 IKRig, 타겟 IKRig를 더블클릭해서 연 뒤 Chain을 세팅해준다.

(미리 작업되어있는 소스 IKRig파일이 있어서 이걸 보고 따라하기로 하였다. 없으면 처음부터 새로 입력해주어야 한다.)
위를 보고 동일하게 작업해주면 좋은데,
스켈레톤이 전부 동일하진 않기 때문에 나는 필수요소라고 생각되는 부분만 Add New Chain을 통해 타겟 IK Rig에 추가해주었다.
Retarget Root 를 pelvis로 설정해주는 것도 잊지 않는다.

6. 소스 Retargeter에 들어가 target IKRig 부분에 생성해둔 타겟 IKRig를 넣어준다.

7. 추가하고 싶은 애니메이션을 우클릭 후 Retarget Animation Assets -> Duplicate and Retarget Animation Assets 를 실행해 원하는 애니메이션을 추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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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사이트
이 분이 없었다면 계속 헤맸을 것이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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