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컴퓨터는 다양한 운영체제를 활용하고 있다.윈도우, 맥OS, 리눅스는 물론 안드로이드, IOS도 모두 운영체제이다.물론 임베디드 시스템의 경우에도 cpu성능이 낮고 메모리 크기가 작은 환경을 위한 임베디드 OS도 존재한다.응용프로그램 : 특정 작업을 위해 사용하는
값비싼 컴퓨터로 한번에 한 가지 작업만 수행하는 것은 낭비이다. 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이 멀티 프로그래밍 기술이다.CPU는 멀티프로그래밍에서 사용시간을 아주 잘게 쪼개 여러 작업에 나누어 준다.이를 통해 CPU는 사실 한번에 하나의 작업만을 하고 있지만 마치 여
오늘날의 컴퓨터는 대부분 폰노이만 구조를 따른다.폰 노이만 구조를 사용하기 이전에 컴퓨터는 하드와이어링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교체하였다. 그러나 폰 노이만은 메모리를 이용해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컴퓨터 구조를 제안하였다.하드웨어는 그대로 둔체 프로그램만 교체하여 메모리에
참고링크 TCP School컴퓨터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먼저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로드되어야한다.프로그램은 OS(운영체재)로부터 대표적으로 위와 같은 구조로 메모리를 할당받는다.
알아보자
컴퓨터 시스템의 작업속도를 올리기 위해 개발된 기술 중 운영체제와 관련된 기술들을 알아보자
운영체제에서 프로세스는 하나의 작업 단위이다.
프로세스나 스레드는 독립적으로 실행되기에 서로 협업하거 여러 데이터를 병렬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주고 받아야한다.
스레드는 프로세스의 코드에 정의된 절차에 따라 CPU에 작업 요청을 하는 실행 단위이다.
CPU 스케줄링은 어떤작업에 CPU를 배정할지 정하는 것이다.이는 CPU 스케줄러가 담당한다.고수준 스케줄링: 가장 큰 틀에서의 cpu 스케줄링 이는 시스템 내의 전체 작업 수를 조절하는 것이다.(전체 프로세스 수를 조절하는 것)중간수준 스케줄링: 고수준이 프로세스 수
메모리의 주소는 1바이트(B, byte = 8bit) 크기로 나뉜다. 이 영역은 각각 주소(address)로 구분되며 보통 0번지부터 시작한다.메모리 관리는 메모리 관리 시스템(MMS, Memory Management System)이 담당한다.
컴퓨터는 필수장치인 CPU와 메모리, 주변장치인 입출력장치와 저장장치로 구성된다. 입출력을 관리하는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자.
운영체제는 하드디스크 같은 저장장치에 파일을 저장하기 위해 파일 시스템을 운영한다.운영체제에서 저장장치에서는 파일 관리자가 파일 테이블을 이용하여 파일의 CRUD등을 수행한다.사용자가 특정파일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파일 관리자로부터 권한(키)를 획득해야 하는데, 이를 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