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el Streaming 개요

ay.zip·2023년 6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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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 https://docs.unrealengine.com/4.26/ko/SharingAndReleasing/PixelStreaming/


pixel streaming

: 언리얼 엔진 응용 프로그램을 클라우드의 서버에서 실행하고, 그 렌더링되는 프레임과 오디오를 webRTC를 통해 브라우저와 모바일 디바이스에 스트리밍 하는 것. Youtube/Netflix에서 비디오를 스트리밍하는 것과 같다.

다른 점은 (1) 사용자가 웹페이지에 커스텀된 기능을 이용하여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는 것, (2) 미리 녹화된 것이 아닌 언리얼 엔진이 실시간으로 생성하는 렌더링 프레임과 오디오를 재생하는 것이다.

pixel streaming의 장점

  • 강력한 GPU를 탑재한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에서 렌더링할 때나 가능했던 렌더링 기능을 사용하여 복잡한 씬을 고해상도로 표시할 수 있다. 즉, 사용자의 부담이 적어진다.
  • 별도의 패키지를 다수 만들어 배포하지 않고도 여러 플랫폼을 지원할 수 있다. 사용자가 스트림을 볼 수 있는 브라우저는 webRTC 접속 모델을 지원하면 된다.
  • webRTC 피어 투 피어 통신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사용자와 언리얼 엔진 응용 프로그램 사이 대기 시간을 최소화 한다.

아키텍쳐

pixel streaming plugin
H.264 비디오 압축 코덱으로 렌더링되는 모든 프레임 최종 결과를 인코딩, 그 비디오 프레임을 게임 오디오와 함께 미디어 스트림으로 패킹. 그 스트림을 webRTC Proxy Server로 전송

WebRTC Proxy Server
픽셀 스트리밍 플러그인이 만든 미디어 스트림을 직접 피어 투 피어 연결을 통해 연결된 하나 이상의 브라우저로 중계하는 역할

signaling and web server
브라우저와 webRTC 프록시 서버 간의 연결 협상 및 브라우저에 미디어 스트림을 재생하는 HTML 및 Javascript 환경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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