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1~L2 Data: FrameL3 Data: Packet (최대크기 MTU)L4 Data: Segment (최대크기 MSS-> 1460bytes, MTU가 1500bytes인 경우)Socket 수준: Stream시작과 끝이라는 개념이 없어서 크기를 정확히 알 수는 없
패킷을 택배에 비유해서 생각해보면 비슷함택배를 보낼 물건을 준비택배를 포장할 상자를 준비택배를 포장하고 송장 부착택배를 보내는 사람의 집에서 택배기사에게 전달 -> 집==host, 택배기사==gateway택배사별 절차를 거쳐서 받는사람의 주소로 택배를 전달 -> 택배사
EncapsulationL2 Frame을 뜯으면 payload안에 L3의 IP Packet이 들어있음L3 packet을 뜯으면 payload안에 L4의 TCP segment가 들어있음L4를 넘어가면 encapsulation이 아닌 stream구조
Packet==L3 Packet -> 단위 데이터패킷은 L3단에서 사용되니까 Packet만 나와도 IP랑 L3가 떠올라야함Header, Payload로 나눠짐Packet의 최대 크기는 MTU(일반적으로 1500bytes==1.4KB)wireshark를 이용해서 네트워크
VM을 생성하고 자원을 할당하는 소프트웨어단일 호스트 시스템에 여러 VM을 생성하기위해 사용 => VM별로 다른 OS, 하드웨어 리소스를 가질 수 있음Type1, Baremetal, native하드웨어에서 직접 구동되는 유형으로 HW에 직접 접근이 가능하드웨어 자원을
브로드캐스팅은 효율이 떨어진다반대로는 Unicast가 있다LAN환경에서 하나의 pc가 브로드캐스팅을 하면 나머지 pc는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없음따라서, 브로드캐스트는 최소화해야한다브로드캐스트 범위를 줄여서 비용을 줄일 수도 있다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physic
L2 스위치를 위한 고성능 스위치VLAN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대략, 하나의 사무실에서 L2 스위치를 쓰고, 한 층에서 하나의 L2 Distribution switch를 쓴다고 보면된다
차를 이용해서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 간다고 가정해보자지도는 없고, 이정표만 보고 경로를 선택한다교차로에서 경로를 선택하는 근거는 이정표도로망을 네트워크로 바꾸면교차로 == Switch경로 선택 == Switching, interface선택이정표 == 식별자Layer가
Network에 연결된 computer를 의미한다SwitchNetwork 그 자체를 이루는 hostex) router, IPS, Tab switch, aggregation switchEnd-point (=단말기)Network를 이용하는 주체ex) client, serv
이더넷(Ethernet)과 NIC의 식별자 -> MAC주소정확히는 NIC의 식별자(1개당 MAC주소 하나씩)Internet의 식별자 -> IP주소( IPv4)인터넷을 사용하는 컴퓨터에 붙는 주소 == Host의 주소TCP, UDP의 식별자 -> port번호port번호를
커널은 운영체제의 핵심부로 컴퓨터의 자원을 관리하는 역할커널은 User와 격리되어있음user와 격리되어있는 커널을 연결시켜주는 System software가 shelluser application이 실행되는 모드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는 영역을 제한하고, 컴퓨터의 자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