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TIL

JayJay Choi·2024년 4월 16일
0

TIL

목록 보기
6/61

튜터님께 구원 받은 탈주를 고민한 비전공자...

오늘은 무엇을 했을까?

오늘은 미니 프로젝트의 주제를 선택해야 하는 날이었다.
난 초등학생들의 취학률과 신혼부부들의 출산률과 합쳐서 무엇인가를 해보고 싶었지만..
자료를 긁어오는 것부터.. 난관에 부딪쳐서.. 올려주신 미니프로젝트 예시에 있는 아마존을 선택하게 되었다.

하지만.. 선택 후 오는 멍함.. 무엇을 해야하는지 이 프로젝트가 무엇을 의미하고 뜻하는지를 알수 없었던 나는 담임매니저님을 찾아가 고민을 털어 놓았다. 지금 미니 프로젝트팀에 있는 것이 맞는건지.. 내가 민폐인것은 아닌지.. 감사하게도 매니저님은 지금 내가 처해있는 상황을 너무 잘 이해해주셨다. 이번주는 다 이런 무엇을 해야하는 것인지등을 겪어 나가는 한 주라는 것을 말씀주셨다.

그렇게 자리로 돌아와 아마존 cvs를 디비버에 넣어 데이터를 뽑아보려고 했지만.. cvs부터 들어가지 않는 슬픔은 다시 시작되었다.. 그렇게 찾아간 튜터님이 나에겐 구원이셨다.
화면을 공유하여 여쭤보고 KSH튜터님께서 하나하나 같이 넣어보시고 문제를 해결해 주셨다.
너무 감사했다. 한시간에서 한시간 반이라는 시간이 걸렸다는게 함정이지만.. 정말.. 문제를 차근차근 해결하시는 튜터님이 대단해 보였다. 튜터님께서는 My SQL community를 다운받는거부터 시작해서 하나하나 다 도와주셨고 그렇게 긴 시간이 지나 아마존 cvs를 디비버에 넣을수 있었다.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다시 자리로 돌아갔다.

돌아와 이 데이터를 통해서 내가 도출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인가를 고민해보고 다 돌려보기로 했다. 하지만 도출된 결과들은 미니플젝에 쓸 문제점이라고 생각하기엔 특이점이 없었다.
그렇게 어떤 것을 더 해볼수 있는지를 몰라서 다시 튜터님들께 갔다.

튜터님께서 어떤 문제를 생각했는지 물어보셔서,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모르겠다고 그래서 무엇을 찾아봐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씀을 드렸다. 그랬더니 튜터님께서 어떤 생각을 했는지를 물어보셔서 제가 하고 싶은 것은 카테고리를 좀 더 나눠보고 그 안에 있는 것들을 더 분석해보고 싶은데 카테고리를 어떻게 나눠야 할지를 모르겠다고 했다...

그렇게 카테고리를 세분화 할수 있는 쿼리문을 알려주셨다. 지금 배밀이 하는 아기 수준인 내가.. 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였다... 감사하게도 보내주신 쿼리문을 통해서 해보려고 시간을 보니.. 팀원들과의 회의 시간이었고 우린 미니 프로젝트에 있는 데이터 중 하나인 E-commerce를 선택하게 되었다.

여기서도 카테고리들이 겹쳐져 있어서 튜터님께서 주신 쿼리문을 사용하면 조금 더 수월하게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을꺼 같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팀원들과 하루가 어땟는지를 이야기하고 잘 마무리 했다.

오늘의 하루정리

정말.. 탈주를 해야하나 하는 생각을 했다가 KSH튜터님께 구원을 받은 날이었다.
진짜.. 너무 감사했다.. 하나하나 같이 넣어보면서 문제를 해결해주셔서 조금 마음이 놓였다.
그래도 다른 팀원들에게 폐가 되면 어떻게 하지..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었다..
다들 잘하시지만.. 그래도 나와 같은 생각을 많이 하고 있고 같은 부분에서 막혔다는 사실에.. 안도의 한숨을 내뱉었다...
모르는 것이 있으면 그냥 가서 물어보는게 빠르다. 혼자 해보는것도 중요하지만. 혼자 30분동안 못햇다? 그럼 내가 못하는 것이다라고 생각하고 튜터님을 찾아가는 것이 빠르다는 것을 깨달은 날이기도 했다.

카테고리 분리 쿼리문 made by KSH튜터님

select   category, 
	SUBSTRING_INDEX(category, '|', 1) AS A,
	SUBSTRING_INDEX(SUBSTRING_INDEX(category, '|', -4),'|',1) AS B,
	SUBSTRING_INDEX(SUBSTRING_INDEX(category, '|', -3),'|',1) AS C,
	SUBSTRING_INDEX(SUBSTRING_INDEX(category, '|', -2),'|',1) AS D,
	SUBSTRING_INDEX(category, '|', -1) AS E
  from amazon_edit
profile
차근차근 열심히 따라가보는 왕초보의 기록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