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3.22 til

이산·2022년 3월 22일
0

TIL

목록 보기
4/22

로그인 기능을 구현했는데 불필요한 코드들이 많아서 가독성 좋게 바꾸어보았다.

처음에는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get으로 한번씩 불러와서 비교를 했는데 filter를 사용하여 한 문장으로 해결할 수 있었다. 완벽하다고 생각했는데 불필요한 코드가 많은 것을 보고 가독성을 위해 불필요한 코드를 정리하는 습관을 들여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회원가입 기능중에서 이메일과 비밀번호, 핸드폰 번호 validation 폴더를 새로 나누어서 다른곳에서 validation 하더라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했다. 또한, bcrypt를 공부하여 비밀번호를 암호화 하는 작업을 했다. 비밀번호를 encoding 하여 bytes로 만들고 bcrypt를 이용해서 salting 작업을 했다. 그 후에 데이터베이스에 다시 저장하기 위해 decoding을 해줘서 string 형태로 만들었다.
bcrypt에 대해서 좀 더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인증인가, jwt에 대해서 공부했는데 아직은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 다음번에 시간이 있다면 블로그에 정리해 보려고 한다.

profile
백엔드 개발자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