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처음부터 JavaScript || 생성자 함수 ⭐️

문규찬·2021년 11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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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다시 처음부터 자바스크립트 게시글은 이웅모(님)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를 기록합니다

프로토타입 정리에 앞서 생성자 함수 관련 정리를 따로 포스팅 할 필요를 느꼈다ㅎㅎㅎㅎㅎㅎ생성자 함수를 알아보고 프로토타입을 알아보자!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양한 객체 생성 방식 중에서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하는 방식을 살펴봅니다. 객체 리터럴을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하는 방식과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하는 방식과의 장단점을 살펴봅시다!

• Object 생성자 함수

new 연산자와 함께 object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빈 객체를 생성하여 반환합니다. 빈 객체를 생성한 이후 프로퍼티 또는 메서드를 추가하여 객체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const person = new Object();

person.name = 'moon';
person.sayHello = function(){
console.log( 'Hi my name is ' + this.name );
};

console.log(person) // {name:'moon' , sayHello : f }
person.sayHello(); // Hi my name is moon

생성자 함수(constructor) 란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여 객체(인스턴스) 를 생성하는 함수를 말합니다.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를 인스턴스라 합니다.

• 생성자 함수

1.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의 '문제점'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단 하나! 의 객체만을 생성합니다.
따라서 동일한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를 여러 개 생성해야 하는 경우 매번 같은 프로퍼티를 기술해야 하므로 비효율적이지요.

const circle1 = {
radius : 5
getDiameter() {
	return 2 * this.radius
    }
};

console.log(circle1.getDiameter()} // 10;



const circle2 = {
radius : 10
getDiameter() {
	return 2 * this.radius
    }
};

console.log(circle1.getDiameter()} // 20;

벌써 객체 2개만 보아도 냄새가 나네요...줄이고싶은 충동 😫

객체마다 프로퍼티 값이 다를 수 있지만 메서드는 동일한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circle1, circle2 객체는 프로퍼티 구조가 동일합니다. radius 프로퍼티 값은 객체마다 다를 수 있지만 getDiameter 메서드는 동일합니다.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객체는 프로퍼티 구조가 동일함에도 불구하고 매번 같은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기술해야 합니다. 수십개의 객체를 생성해야 한다면....? 😳 큰 문제네요

2.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의 '장점'

생성자 함수에 의한 겍체 생성 방식은 마치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클래스) 처럼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여 프로퍼티 구조가 동일한 객체 여러 개를 간편하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function Circle(radius){
this.radius = radius;        	//생성자 함수의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킵니다.
this.getDiameter() = function() {
	return 2* this.radius;
	};
}

const circle1 = new Circle(5)
🔽 🔽 🔽 🔽
Circle {
  radius: 5,
  getDiameter: ƒ (),
  __proto__: { constructor: ƒ Circle() }
} // 반지름이 5인 Circle 객체를 생성 

console.log(circle1.getDiameter()) // 10

생성자 함수는 이름 그대로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하는 함수입니다. 일반 함수와 동일한 방법으로 생성자 함수를 정의하고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면 해당 함수는 생성자 함수로 동작합니다.

new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지 않으면 생성자 함수가 아니라 일반 함수로 동작합니다!

//new 연산자 없이 일반함수로 호출
const circle2 = Circle(15)

//일반 함수로 호출된 Cirlce은 return이 없으므로 암묵적으로 undefined를 반환
console.log(circle2)

2-1. 생성자 함수의 인스턴스 생성 과정

생성자 함수는 템플릿(클래스)으로서 동작하여
인스턴스를 생성 하는 것과 생성된 인스턴스를 초기화 하는 것입니다.

new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암묵적으로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초기화 합니다.

1️⃣ 인스턴스 생성과 this 바인딩

암묵적으로 빈 객체가 생성됩니다. 이 빈 객체가 바로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인스턴스 입니다. 그리고 암묵적으로 생성된 빈 객체, 즉 인스턴스는 this에 바인딩 됩니다.

바인딩(name binding)
바인딩이란 식별자와 값은 연결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변수 선언은 변수 이름(식별자)과 확보된 메모리 공간의 주소를 바인딩하는 것입니다. this 바인딩은 this(키워드로 분류되지만 식별자 역할을 합니다) 와 this가 가리킬 객체를 바인딩 하는 것입니다.

2️⃣ 인스턴스 초기화

생성자 함수에 기술되어 있는 코드가 한 줄씩 실행되어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합니다.
즉,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에 프로퍼티나 메서드를 추가하고 생성자 함수가 인수로 전달받은 초기값을 인스턴스 프로퍼티에 할당하여 초기화하거나 고정값을 할당합니다.

3️⃣ 인스턴스 반환

생성자 함수 내부의 모든 처리가 끝나면 완성된 인스턴스가 바인딩된 this가 암묵적으로 반환됩니다.

만약 this가 아닌 다른 객체를 명시적으로 반환하면 this가 반환되지 못하고 return 문에 명시한 객체가 반환됩니다.
하지만 명시적으로 원시 값!!을 반환하면 원시 값은 또 무시하네요!? 암묵적으로 this가 반환됩니다.

function Circle(radius){

// 1. 암묵적으로 빈 객체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됩니다.

// 2.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 합니다.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return 2 * this.radius
    }

// 암묵적으로 this를 반환합니다. 하지만 1번 2번의 결과물은??
// 1번 return { test : "이게 뭐야" }
// 2번 return 400
}

const circle = new Circle(5);
console.log(circle)
//1번이라면 {test : "이게 뭐야"},
//2번이라면 Circle { radius : 5, getDiameter : f}

그렇다면 new 연사자 없이 일반 함수로 호출하면???? this는 Circle 생성자 함수가 아닌 전역 객체에 바인딩이 됩니다...

function Circle(radius){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return 2 * this.radius
    }
const circle1 = Circle(5)
console.log(circle1) // undefined
console.log(getDiameter() ) // 10
circle1.getDiamter(); // TypeError    

2-2. 내부 메서드 [[Call]] 과 [[Construct]]

함수는 객체이므로 일반 객체와 동일하게 동작할 수 있습니다. 함수 객체는 일반 객체가 가지고 있는 '내부 슬롯'과 '내부 메서드'를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내부 슬롯, 내부 메서드 는 따로 포스팅 예정입니다. 사실 이 포스팅을 먼저 했어야 했는데,,,,)

함수는 객체이지만 일반 객체와는 다릅니다. 일반 객체는 호출할 수 없지만 함수는 호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함수 객체는 일반 객체가 가지고 있는 내부 슬롯과 내부 메서드는 물론!
함수로서 동작하기 위해 함수 객체만을 위한
• [[Environment]]
• [[FormalParameters]]
등의 내부 슬롯과!

• [[Call]]
• [[Construct]]
같은 메서드를 추!가!로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 함수로서 호출 -> 함수 객체의 내부 메서드 [[Call]] 호출
new 연산자와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 -> 내부 메서드 [[Construct]] 호출

내부 메서드 [[Call]] 을 갖는 함수 객체 = 즉 일반함수 (callable)
내부 메서드 [[Construct]] 를 갖는 함수 객체 =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 가능 함수 (constructor)
내부 메서드 [[Construct]] 를 갖지 않는 함수 객체 = 객체를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 불가능 함수 (non-constructor)

함수 객체는 반드시 callable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모든 함수 객체는 내부 메서드 [[Call]] 을 갖고 있으므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함수 객체가 [[Construct]]를 갖는것은 아닙니다.
결론적으로
함수 객체는 callable 이면서 constructor 이거나
함수 객체는 callable 이면서 non-constructor 입니다.

➡️ 모든 함수 객체는 호출할 수 있지만 모든 함수 객체를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2-3. constructor 와 non-constructor의 구분

constructor : 함수선언문, 함수표현식, 클래스
non-constructor : 메서드(ES6 메서드 축약표현) , 화살표함수


C O N S T R U C T O R
-------------------------
//일반 함수 선언문 , 함수 표현식
function foo(){}
const bar = function () {}

// 프로퍼티 x의 값으로 할당된 것은 일반 함수! 메서드가 아님 
const baz : {
	x : function() {}
}
-------------------------

N O N - C O N S T R U C T O R
-------------------------
const arrow = () =>{}

//축약 표현만 메서드로 인정
const obj = {
	x(){}
}

console.log(new obj.x())
TypeError: obj.x is not a constru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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