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2(금)
팀 프로젝트 자가 피드백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컨디션 관리와 작업 진행에 있어서 많은 부분이 부족했던 프로젝트였다.
내가 봤을 때의 내 문제점들을 파악해보고 팀원분들께 개선해야 할 점이나 부족한 점이 있었다면 말해달라고 해보았다.
나의 자가 피드백
- 프로젝트 진행 내내 나의 텐션이 너무 낮았다.
-> 전체적인 분위기 다운 -> 내 기분도 다운 -> 스트레스 지수 증가 -> 일 능률 하락
으로 이어졌다.
- 해결책: 텐션을 올리고 팀원과의 즐거운 분위기 조성. -> 즐겁게 코딩하기 -> 일 능률 증가
- 소통을 자주 하지 않았다.
-> 서로 어디까지 했는 지 잘 모름 -> 프로젝트 전체적인 진행구조 파악 불가 -> 구체적인 진행 계획 계획 불가
로 이어졌다.
- 해결책: 소통을 하는 시간을 자주 가져서 서로가 얼마나 했는지 파악하자.
- 필요한 부분이 있을 때, 바로바로 요청하지 않았다.
-> 괜히 내가 상대 코드를 보면서 알려고 노력함. (상대에게 필요한 정보를 요청했으면 더 빨랐을 것)
- 해결책: 필요한 부분을 팀원에게 바로바로 요청하자.
- 밤을 새느라 낮에 집중을 못하고, 컨디션이 떨어져서 작업 효율이 떨어짐.
- 해결책: 밤을 새는 것보다 낮에 업무에 집중.
팀원들의 시선에서 바라본 나에 대한 피드백
SDO
-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자.
- 밤에 열심히 하는 것도 좋지만, 팀 프로젝트에서는 팀원간의 흐름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팀원간의 소통에서 흐름이 끊기게 되면, 프로젝트의 전체 진행 속도가 느려진다.
- 작은 사건 사고들이 많아지면, 큰 사건 사고가 된다.
- 앞서 말한 것처럼 작은 흐름 하나하나가 조금씩 느려지면, 큰 흐름이 느려지게 되므로 작은 흐름들을 중요시하라.
- 회의 진행할 때 해야 한다.
- 의사 전달은 말로 바로바로 하자. (너무 불편해하지 말고, 그냥 바로바로 말하기)
- 팀원들간의 거리가 가까워지게 되면 좋다.
- 조에 인스턴스 하나 만들자. -> 스몰토크하기 (축 쳐지면 쳐진다고 말하고 스몰토크하기. 팀원들간의 거리가 가까워지면 좋다.)
- 고민 있으면 먼저 말을 해도 된다.
- 말 걸을 때 부담 가지지 말기
- 다음 프로젝트 진행에 있어서 이러한 점을 하면 좋을 것 같다.
- 물 끓여놓고 쿠키 몇 개 준비해 놓기.
- Like 노션 미리 파놓고 깃 주소 만들어 놓고, 여기 뭐하는 곳입니다~ 소개준비 하기.
- 아침에 회의 전에 간단하게 잠깐 레퍼런스 게임을 같이 하면서 팀원 분위기 살리고 가까워 지기.
- 게임의 기획할 때, 스토리와 명분 붙이기. (스토리가 있어야 더 마음이 끌리고 좋아 보임)
OTH
- 진행하는 과정에서, 하루하루, 코드 작성을 한 후 자기가 작성한 코드들에 대해서 설명해주는 시간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
- 나의 생각: 저녁 회의 시간에 코드 정리 및 공유하면 좋을 듯하다. (상황에 따라 굳이 저녁이 아니어도 좋긴 할 것이다.)
SBH
- 딱히 생각나는 게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