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반토막 회고

Jungwon Lee(Jenny)·2021년 7월 27일
1

되돌아보기

목록 보기
11/12

뭐했다고 벌써 7월 말이야?..

시간아 그만가...(;´༎ຶД༎ຶ`)..

마지막 회고를 쓴 게 벌써 4월 4일이다.

그동안 써야지 써야지 했는데 막상 프로젝트 회고하기도 바빠서 정작 나 자신을 돌아볼 시간을 가지지 못한 것 같다.

웹 개발의 세계는 정말 방대한 것 같다. 알면 알수록 안 것 같지가 않다. 되게 이상한 말인데 정말이다. 알면 알수록 알아야 할 게 늘어나니까 어.. 나 완벽하게 알고 있는 게 아니구나. 저 방대한 걸 언제 다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지?라는 생각도 자주 든다ㅋㅋㅋ 물론 각오했던 부분이라 이젠 그 방대함에 좌절이 오진 않는 것 같다.

반년동안 잘한것:

  1. 자바스크립트를 열심히 공부했다
  2. 코드스쿼드 과정에 있는 프로젝트들을 최대한 다 완성하려고 노력했다
  3. 리액트를 열심히 공부했다
  4. 코딩테스트 준비를 틈틈이 했다

솔직히 코딩 테스트 준비는 정말 너무 하기 싫었다. 문제들도 너무 어렵고 귀찮고 사실상 실무에서 많이 쓰나? 라는 생각에 손이 잘 안 갔다. (근데 중요하더라..)

그래서 일단 5월 16일부터 start를 끊고 1일 1커밋을 목적으로 에라이 뭐라도 열심히 하는 것 같이 보이도록 깃허브에 하나씩 풀어서 올리자라는 마인드로 쉬운 문제들이라도 풀어서 올렸다.

혼자서 하면 분명 중간에 하기 싫어지는 순간이 올 것 같아서 프론트엔드 멤버분들 4명이서 운영하고 있던 고독한 알고리즘 방에 들어갔다. ㅋㅋㅋ

방 이름부터 너무 마음에 들었다. 다른 복잡한 절차나 모임, 정해진 시간 없이 하루에 한 번씩 알고리즘 문제를 풀고 풀었다는 인증 사진만 찍어서 올리는 방이였다. 진짜 고독한 방이였다.

정말 이게 끝이였다..

물론 다들 친절하셔서 가끔 응원의 의미로 댓글로 화이팅~! 달아주시고..격려도 해주셨는데

초반에 이 방의 매력에 흠뻑 빠졌었다 ㅎㅎㅎㅎ

이유는 모르지만 저 박수 이모지 3개와 "우"를 써주는 게 우리만의 관습이다.."우"아하게^_^..

이 고독한 알고리즘 방에서 1일 1커밋을 하면서(물론 몇번빼먹음 ㅎㅎ;)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습관도 생겼다. 늘 2~3시쯤 자던 버릇도 천천히 고쳤다.

사람이 무언가를 하루에 하나씩 하도록 계획을 잡고나니 뭔가 하나씩 더 효율적으로 하루를 보내려고 노력하게 되는 느낌이 들었다. 내가 이렇게 목표한것을 잘 지킬수 있는 사람이였구나, 하면서 좀 뿌듯했다 ㅎㅎ😁

반년동안 늘은 것:

  1. JavaScript에 대한 기본 지식
  2. Stack Overflow 검색 실력 ^^...
  3. Stack Overflow 없이 나의 코드로 기능을 구현해내는 능력
  4. 좌절하지 않는법
  5. 모르는 내용에 대해 파고들 인내심
  6. 코딩테스트 알고리즘
  7. 에러를 마주했을 때 해결하는 능력
  8. 등등...

기술적인 면에서 하나씩 나열하려고 보니 우와 생각보다 많이 늘었다 그래서 생략한거다. 정말이다 없어서가아니라 그냥 너~무많아서 생략한거다 ^^~~ㅎㅎ..ㅋ그렇다고 생각하자.ㅋ

나는 사실 저 리스트 중에서도 4번이 좀 중요한 것 같다.

4월전까지의 회고를 보니 정말 "많이 좌절했다~ 힘들었다 ~ 슬펐다~ 으앙 힘들엉 으억" 이런 내용이 엄청 많았었다.

근데 뭔가 진짜 신기한 게, 좌절도 많이 겪고 나니까 그것에 의연하게 넘어가는 법을 많이 배웠다. 또한 좌절에 머물기보단 그걸 발판 삼아 앞으로 나아가는 게 더 중요하다는 것을 몸소 깨우쳤다.

물론 요즘 너무 바빴어서 사실 좌절할 시간도 없는 것 같다 ㅋㅋ

뭐야 나 진짜 6개월동안 정말 고생 많았네!!!!!!!!!!!

왜 이렇게 고된 6개월이었을까? 싶어서 그동안 정리한 내용들을 한번 다 까봤는데 생각보다 정리한 게 많은 것 같다.. 다들 내가 열심히 했나 의심이 된다면 노션을 까보자...

남은 반토막동안의 목표:

  1. 취직.....취지직......ㅋ...
  2. 진행중인 스터디 꾸준히 참여하기
  3. ITDA프로젝트 완성하기
  4. 어려운 알고리즘을 포함한 코딩테스트 문제들 더 많이 풀기
  5. CS공부하기 😥


화이팅하자 ~! 할수이따 ~ 열정 ! 열정 ! 열정 ! 💪 😎

profile
FE개발자가 되고싶은 말하는 감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