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UGUI

정제로·2023년 9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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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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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vs RawImage

Image

Image는 source로 sprite를 받는다.

sprite

수정이 용이한 이미지 파일이라 생각하면 편하다.
실제로 sprite 이미지 파일은,
sliced나 filled기능을 이용하여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다!

따라서 sprite타입은 2D컨텐츠와 UI를 작성하기 유용한 타입이다!

RawImage

RawImage는 말 그대로 날것의 이미지를 이용한다.
수정이 용이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를 보여준다.


Rect Transform

사각의 트랜스폼 컴포넌트이다.

이렇게 앵커와 중심점를 변경해줄 수 있다.


일단 UI상에서 좌표는 이렇다고 인지한 후 넘어가자.

앵커는 쉽게 말해서, 화면의 중심점을 기준으로, UI 이미지를 정렬해 주는것이다.

조금 어려운건 Pivot이라 불리는 중심점이다.

Pivot



이렇게 UI를 기준으로 x축과 y축이 그려지게 된다.
따라서 x = 0, y = 1일경우 아래와 같이 그려지게 된다

UI의 좌상단으로 중심점이 이동되었다.


Mask 컴포넌트

오늘 숙제를 하던중에, 네모난 사진을 어떻게 해야 동그랗게 알아서 잘리게 할수있는지 궁금했었다.


  1. 일단 이런 이미지 UI를 하나 준비해준다

  2. 이후 이런식으로 어떤 형태로 나왔으면 하는 이미지를
    마스크 이미지라 가정하고, 위에 만든 이미지의 부모로 만들어준다.


3. 이후 마스크용 이미지UI에 Mask컴포넌트를 추가해준다.


4. 이후 사진을 Active해주면 이런식으로 마스킹이 되게된다 ㅋㅋㅋㅋ

이런것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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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자입니다.. 잘못된 정보, 달게 받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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